수입차 업계도 온실가스 감축안 재고 요구…"현실적 목표로 잡아야"

틸 셰어 수입차협회 회장 "韓 정부 NDC 목표 우려"
"제작사 공급도 고려해야…정부와 제도개선 논의 희망"

틸 셰어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대표이사 사장이 지난 8월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 서을 그랜드볼룸에서 플래그십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신형 투아렉을 소개하는 모습(자료사진). 2024.8.6/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서울=뉴스1) 김성식 기자 = 완성차·부품업계에 이어 수입차 업계도 정부가 논의하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에 따른 무공해차(전기차·수소차) 보급 목표가 비현실적이라며 재고를 요구했다.

폭스바겐코리아 대표이사인 틸 셰어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회장은 21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KAIDA 창립 30주년 기념 세미나에서 영상 메시지를 통해 "2030년 NDC와 관련해 (2030년까지) 450만대의 무공해차를 보급하겠다는 (한국 정부의) 목표에 대해 이미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셰어 회장은 "국제적인 상황을 참고할 때 한국의 차기 NDC 목표 설정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인프라 현황과 소비자의 니즈 그리고 제작사들의 공급 상황이 충분히 고려된, 현실적이고 달성 가능한 목표의 설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럽연합(EU)도 2035년 내연기관 차량 판매 중지에 대해 현실적인 목표가 아니라는 우려가 제기돼 산업·정부 간 협력을 통한 보완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열린 논의를 통해 인증 절차 간소화, 소비자의 친환경차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형평성 있는 재정적 지원 및 세제 혜택 등의 제도 개선에 대해 논의하고 싶다"고 제안했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달 24일 토론회를 열고 2035년까지 온실가스 순배출량(총배출량에서 산림·토양 등에서의 흡수·제거량을 제외한 값)을 2018년 대비 △48% △53% △61% △65% 감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2035년 차량 등록 대수를 2800만대로 가정해 계산할 경우, 무공해차 등록 비중은 각각 30%(840만 대), 34%(952만 대), 35%(980만 대·65% 감축안도 동일)로 추정된다. 이를 위해선 2030년까지 최소 450만대의 무공해차를 보급해야 한다.

그러나 현재 무공해차 비중은 전체 등록 차량의 3.2%에 불과하다. 따라서 무공해차 보급 목표를 달성하려면 내연기관 신차 판매를 사실상 전면 중단해야 한다는 게 국내 자동차 업계의 판단이다. 내연기관 판매가 끊길 경우 전동화 전환이 더딘 국내 자동차 업계 전반에 걸쳐 고용 충격이 상당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이에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는 지난달 30일 성명을 내고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NDC 하향 조정을 요구했다. 지난 13일에는 부품업계를 대변하는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이 2035년 무공해차 보급 목표를 전체 등록 비중의 20% 내외인 550만~650만대 수준으로 낮출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seongski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