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35 무공해차 목표 하향 조정해야"…車부품업계 한목소리
전기·수소차 보급목표 800만대↑…"내연기관 신차판매 중단해야"
부품기업 절반, 내연기관 생산중…"550만~650만대 수준이 현실적"
- 김성식 기자
(서울=뉴스1) 김성식 기자 = 국내 자동차 부품업계가 정부가 논의하고 있는 2035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에 따른 무공해차 보급 목표가 비현실적이라며 하향 조정할 것을 요구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은 13일 서울 서초구 자동차산업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제시한 2035년 무공해차(전기·수소차) 보급 목표 840만~980만 대, 전체 차량 내 등록 비중 30~35%는 국내 산업과 시장 여건을 고려할 때 달성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무공해차 보급 980만대·등록 비중 35% 시나리오에 의하면 2034년부터 내연기관 신차 판매가 사실상 전면 중단돼야 한다. 그러나 자동차부품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부품기업의 무공해차 사업 전환율은 19.9%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에 조합은 업계의 현실적인 여건을 반영해 2035년 무공해차 보급 목표를 전체 등록 비중의 20% 내외인 550만~650만대 수준으로 보급 목표를 하향 조정할 것을 요청했다. 이를 통해 산업·고용 충격을 최소화하면서도 국제사회의 책무를 이행할 수 있다는 게 조합의 설명이다.
앞서 환경부는 지난달 24일 토론회를 열고 2018년 온실가스 순배출량(총배출량에서 산림·토양 등에서의 흡수·제거량을 제외한 값)을 2035년까지 △48% △53% △61% △65% 감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2035년 차량 등록 대수를 2800만대로 가정해 계산할 경우, 무공해차 등록 비중은 각각 30%(840만 대), 34%(952만 대), 35%(980만 대·65% 감축안도 동일)로 추정된다.
그러나 급격한 무공해차 전환은 부품업계의 위기를 자초할 수 있다고 조합은 지적했다. 1만여 곳에 달하는 국내 부품기업 중 45%가 엔진·변속기·연료·배기계 등 내연기관 관련 부품을 생산하고 있어서다. 조합은 "내연기관 부품기업은 산업 생태계의 근간을 이룬다"며 "급격한 전환은 대규모 구조조정과 고용 불안을 가중한다"고 경고했다.
대신 조합은 하이브리드(HEV)·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및 탄소중립연료(e-퓨엘) 등 기술적 대안을 활용할 것을 요구했다. 엔진이 들어가는 하이브리드차와 e-퓨엘을 연료로 하는 내연기관차를 감축 수단에 포함하면 국내 내연기관 부품기업에 전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미국·영국·독일 등 주요국들도 최근 100% 전동화 목표에서 벗어나 이러한 대체 기술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수정하고 있다.
그러면서 조합은 2035 국가 온실가스 NDC 재설정과 함께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재정·금융 지원을 역설했다. 지난해 7월 시행된 미래차부품산업특별법의 실효성 확보를 위해 관련 예산을 조속히 반영하고, 미래차 재편 기업에 대한 정책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미래차 부품 연구개발(R&D) 자금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택성 조합 이사장은 "부품업계가 감당하기 어려운 목표를 정부가 견지할 경우 부품 산업 공급 체계의 심각한 영향과 대규모 고용위기가 현실화할 수 있다"며 "다양한 기술 대안을 인정하는 정책으로 현실적이고 지속 가능한 전환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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