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업계 "NDC 목표, 내연기관 판매금지 수준…대규모 구조조정 우려"

車산업연합회, 정부에 건의문…"中 전기차에 내수 잠식 우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 로고

(서울=뉴스1) 김성식 기자 = 자동차 업계가 정부의 2035년 수송 부문 온실가스 감축목표(NDC)에 대해 사실상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 금지에 준하는 수준이라며 제고를 요구했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는 30일 연합회 소속 11개 자동차 단체와 공동으로 작성한 이 같은 내용의 건의서를 정부와 국회,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번 건의서는 정부가 지난 24일 열린 2035년 NDC 공개 토론회에서 발표한 수송 부문 무공해차 보급 목표에 대해 자동차 산업계와 학계, 연구기관의 의견을 수렴해 작성했다.

앞서 환경부는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2035년까지 2018년 대비 △48% △53% △61% △65% 감축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2035년 국내 차량 등록 대수를 2800만대로 가정해 계산할 경우, 무공해차 등록 비중은 각각 30%(840만 대), 34%(952만 대), 35%(980만 대, 65%도 동일)로 추정된다.

KAIA는 정부의 이러한 무공해차 보급 목표는 국내에서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하는 수준의 시나리오라며 현재 내연기관 중심인 부품업계에 대규모 구조조정을 일으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현재 부품업체의 95.6%가 중소·중견기업으로, 미국발 관세에 따른 완성차의 해외 생산 확대, 전동화에 따른 부품 수요감소, 수입차 시장 확대 등으로 경영 상황이 악화되는 실정이다.

또한 급격한 전동화 전환은 중국 전기차 산업으로의 의존을 가속화하고 중국산 전기차의 내수시장 잠식 등을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현재 내연기관차의 수입 비중은 20% 내외인 반면 전기차 시장에서의 수입 비중은 40~50% 수준인데, 특히 중국산 비중이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 수입 승용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산 비중은 지난해 25.9%에서 올해 1~8월 30.1%까지 높아졌고, 전기버스 수입은 모두 중국산으로 채워진 상태다.

강남훈 KAIA 회장은 "무공해차 보급 목표는 내연기관 중심의 국내 산업 생태계에 근본적 변화를 주는 중요한 이슈이기 때문에 목표 설정 과정에서 자동차 산업계와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며 "산업 생태계의 전동화 전환을 통해 국산 전기차가 보급될 수 있도록 국내생산촉진세제 도입 등 정책적 지원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seongski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