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 옷' 대신 '어깨띠' 멘 금감원 직원들…"새조직으로 재탄생"(종합)
'소비자보호 DNA' 심는다…금소처 '총괄본부'로 격상
불씨 남긴 '공공기관' 문제…이찬진 '임원 인사' 질문에 말아껴
- 김근욱 기자
(서울=뉴스1) 김근욱 기자 = '조직 쪼개기' 위기에서 가까스로 살아난 금융감독원이 "완전히 새로운 조직으로 거듭나겠다"며 대대적인 소비자보호 강화 방안을 내놨다. 정부·여당이 요구해 온 '소비자보호 DNA'를 조직 전체에 심겠다는 구상이다.
우선 금감원 내 금융소비자보호처(금소처)를 '소비자보호 총괄본부'로 격상해 소비자들의 민원이 금융사 검사까지 이어질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기로 했다. 최근 출범한 소비자보호 강화 TF를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으로 확대 개편하기도 했다.
한편 이세훈 금감원 수석부원장은 불씨가 꺼지지 않은 '공공기관 지정' 문제에 대해 "금융감독원의 투명성과 독립성 사이에서 합리적인 해법을 찾기 위해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은 '임원 인사' 여부에 대해 별다른 답변 없이 자리를 떴다.
금감원은 2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본원에서 임직원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결의대회'를 열었다. 조직 쪼개기 위기에서 벗어난 뒤 소비자보호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는 자리였다.
그간 '검은 옷'을 입고 출근 시위에 참여했던 금감원 직원들은 '금융소비자보호는 금감원의 최우선 가치'라는 문구가 적힌 어깨띠를 두르고 강당에 모였다.
당초 정부·여당은 소비자보호 강화를 이유로 금감원 내 금융소비자보호처(금소처)를 분리해 ‘금융소비자보호원(금소원)’을 신설할 계획이었으나, 직원 반발과 경제 상황 등을 고려해 지난 25일 최종 제외했다.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은 "이번 조직개편 논의 과정에서 금융소비자보호가 감독당국 내에서 어느 정도의 우선순위였는지 깊이 반성했다"며 "조직 운영과 인사, 업무 절차를 소비자보호 중심으로 전면 개편해 새로운 조직으로 다시 태어나겠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우선 오는 12월 조직개편에서 금소처를 '소비자보호 총괄본부'로 격상하기로 했다. 금소처 산하 분쟁조정국은 은행·중소·금융투자·보험 등 각 권역 본부로 편제해 민원에 따른 검사와 조치가 보다 신속히 이뤄지도록 했다.
현재 금소처는 검사 권한이 없어 민원 접수 후 검사 필요성이 있어도 이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앞으로는 권역별 총괄본부가 담당 부원장 책임하에 직접 검사까지 진행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드는 것이다.
금감원은 "민원 처리 과정에서 발견한 제도개선 사항, 금융회사의 위법‧부당 혐의점들이 감독‧검사부서에 신속히 환류됨으로써 전체 금융소비자의 권익이 보다 확실히 개선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또 사전예방적 소비자보호 TF를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으로 확대하고, 단장을 수석부원장으로 격상한다. 아울러 금감원장 직속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를 신설해 외부의 객관적 시각을 반영하는 장치도 마련했다.
이 밖에도 금감원은 오는 10월부터 △금융소비자보호 대토론회 △경영진 민원상담 데이 △금융소비자서비스 헌장 개정 △금융소비자보호 혁신 국민보고대회 등을 열어 소비자보호 강화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이세훈 금감원 부원장은 이날 백브리핑에서 "금융소비자보호처가 금감원의 최상위 부서로서 모든 업무를 총괄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조직개편의 핵심 방향을 설명했다.
다만 소비자보호 강화가 'ELS 사태 전면 재조사' 등 과거 결정의 번복으로 이어질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행정의 일관성 문제가 생긴다"며 선을 그었다.
아직 불씨가 남아 있는 '공공기관 지정' 문제에 대해서는 "공공성과 투명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요구와 금감원의 독립성과 중립성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 사이의 상충 관계가 있다"며 "추후 합리적인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답했다.
이날 이찬진 금감원장은 이날 임원 인사 시기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별다른 답변 없이 자리를 떴다. 이 원장은 조직 쇄신의 차원에서 지난 23일 부원장보 이상 임원 11명 전원에게 사표 제출을 요구한 바 있다.
ukgeu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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