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조직' 선언한 금감원, DNA 확 바꾼다…'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 출범

금소처 '총괄본부'로 격상…'민원→검사' 시스템 구축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 출범…"대국민 보고대회도 준비"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이 2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서울 핀테크 위크 2025 컨퍼런스 개회식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2025.9.29/뉴스1 ⓒ News1 김성진 기자

(서울=뉴스1) 김근욱 기자 = '조직 쪼개기' 위기에서 가까스로 살아난 금융감독원이 "완전히 새로운 조직으로 거듭나겠다"며 대대적인 소비자보호 강화 방안을 내놨다. 정부·여당이 요구해 온 '소비자보호 DNA'를 조직 전체에 심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현재 금융소비자보호처(금소처)를 '소비자보호 총괄본부'로 격상하고, 최근 출범한 소비자보호 강화 TF를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으로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은 29일 서울 여의도 본원에서 열린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결의대회'에서 "이번 조직개편 논의 과정에서 금융소비자보호가 감독당국 내에서 어느 정도의 우선순위였는지 깊이 반성했다"며 "조직 운영과 인사, 업무 절차를 소비자보호 중심으로 전면 개편해 새로운 조직으로 다시 태어나겠다"고 강조했다.

당초 정부·여당은 소비자보호 강화를 이유로 금감원 내 금소처를 분리해 '금융소비자보호원'(금소원)을 신설할 예정이었으나, 직원들의 반발과 경제 상황 등을 고려해 지난 25일 최종 제외됐다.

이날 이 원장은 "국민이 금융감독원에 보내는 준엄한 명령과 신호가 무엇인지 그 핵심을 냉철하게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여러 차례의 금융위기를 경험하면서 금융시장 안정과 금융회사 건전성을 우선시하는 업무 관행이 뿌리 깊게 자리 잡게 됐다"고 진단했다.

또 소비자보호 업무를 금감원 전체의 업무가 아닌 '금소처'의 업무로만 인식했던 경향도 있었다고 진단하며 "어떤 가치와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하는지 진지하게 고민할 시점이다"고 말했다.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왼쪽)과 윤한홍 국회 정무위원장이 2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서울 핀테크 위크 2025 컨퍼런스 개회식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2025.9.29/뉴스1 ⓒ News1 김성진 기자

금감원은 우선 오는 12월 조직개편에서 금소처를 '소비자보호 총괄본부'로 격상한다. 산하 분쟁조정국은 은행·중소·금융투자·보험 등 각 권역 본부로 편제해 민원에 따른 검사와 조치가 보다 신속히 이뤄지도록 했다.

현재 금소처는 검사 권한이 없어 민원 접수 후 검사 필요성이 있어도 이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앞으로는 권역별 총괄본부가 담당 부원장 책임하에 직접 검사까지 진행할 수 있는 체계를 만든다.

금감원은 "민원 처리 과정에서 발견한 제도개선 사항, 금융회사의 위법‧부당 혐의점들이 감독‧검사부서에 신속히 환류됨으로써 전체 금융소비자의 권익이 보다 확실히 개선될 것이다"고 강조했다.

또 사전예방적 소비자보호 TF를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으로 확대하고, 단장을 수석부원장으로 격상한다. 기획단은 금융상품의 제조·설계부터 심사·판매까지 생애주기별 소비자보호 강화 방안을 마련한다.

이외에도 금감원은 오는 10월부터 △금융소비자보호 대토론회 △경영진 민원상담 데이 △금융소비자서비스 헌장 개정 △금융소비자보호 혁신 국민보고대회 등을 개최해 소비자보호 강화 활동을 이어간다.

아울러 이 원장은 임직원들에게 금융사와의 '관계 설정'도 재주문을 요청했다. 이 원장은 "금융회사에 군림하거나 일방통행식 업무처리가 없는지 항상 되돌아봐야 한다"며 "법치주의 관점에서 감독행정 편의주의나 권한의 오남용이 없었는지 점검해달라"고 덧붙였다.

ukgeu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