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론 관리 미흡' 현대카드 무더기 경영유의 조치…"대출관리 강화"

금감원, 카드론 건전성 등 경영유의 8건, 개선사항 15건 제재

현대카드 사옥 모습/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서울=뉴스1) 강수련 기자 = 금융감독원이 지난해 서민 급전 창구인 카드론 잔액을 급격히 늘린 현대카드에 대해 '경영 유의' 조치를 내렸다.

25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 15일 현대카드에 카드론 건전성 현황을 점검하고 이용한도 관리를 강화하라며 경영유의 사항 8건, 개선사항 15건을 통보했다.

여신금융협회가 공개한 현대카드의 지난해 9월 말 카드론 잔액은 5조6천378억 원으로 전년 말(4조7762억원)에 비해 18% 늘었다. 이는 같은 기간 전업 8개 카드사(롯데·BC·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 증가율인 8%에 비하면 2배 이상 높다.

금감원은 카드론 취급 저신용자의 비중이 증가 추세이며, 저신용자의 연체율이 카드론 전체 연체율보다 높다는 점을 지적했다. 또 신용도와 직접 관련 없는 사유로 카드론 대출 가능 금액을 선정한 사례가 있는 등 리스크 관리가 미흡하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현대카드에 저신용자 및 다중채무자 대상 카드론 취급현황 및 연체율등건전성 현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카드론 한도 산출 시 신용도, 상환능력등을고려하는 등 한도 관리를 강화하라고 했다.

약정 회원 중 저신용자 비중이 늘거나 최소결제비율 10%를 적용받는 회원이 증가할수록 결제능력이 급격히 악화하는 경우 부실화될 가능성이 있다며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라고도 주문했다.

금융 유의 조치에는 △금융소비자 보호 담당임원의 독립성 강화 △금융소비자보호 내부통제 체계 강화 △PLCC(상업자 표시 전용카드) 상품 관련 마케팅비용 관리 강화 △IT조직 및 인력 운용체계 정비 △IT자체감사 운영 강화 △제휴사 고객정보 관리시스템 통제 강화 등이 포함됐다.

금감원은 현대카드에 카드대출 금리산정과 관련해 기본원가를 불합리하게 산정한 사례가 있다며 내규를 개선하라고 요구했다.

또 카드론 금리 할인 마케팅 대상 확대로 카드대출 금리가 역전됐는데도 별도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금리 역전 발생 시 발생원인에 대한 분석과 대응조치를 적시 실시하고, 금리 역전 징후를 인지하면 가격심사위원회에 대응방안을 신속히 보고하라고 했다.

현대카드는 금감원의 경영개선 요구에 3개월 이내, 경영유의 권고에는 6개월 이내에 조치 결과를 보고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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