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개인정보 유출에 '보이스피싱' 비상…금융당국, 소비자경보 발령
"사기범들, 개인정보 활용해 보상·환불 안내할 가능성"
"정부·금융사, 전화 또는 문자로 '앱 설치' 요구 안해"
- 김근욱 기자
(서울=뉴스1) 김근욱 기자 = 금융당국이 쿠팡에서 발생한 개인정보 유출 사고와 관련해 보이스피싱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1일 소비자경보를 발령했다.
금융당국은 "사기범들이 유출된 개인정보를 활용해 피해자에게 접근하고, 유출 사실 조회를 빌미로 원격제어앱·악성앱 설치를 유도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보상·환불 안내를 미끼로 금융정보 입력을 요구하는 스미싱 문자를 보낼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 기관이나 금융회사는 전화나 문자로 앱 설치를 요구하지 않는다"며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의 인터넷 주소(URL)는 절대 클릭하지 말고 즉시 삭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금융당국은 명의도용 등 금융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여신거래·비대면 계좌개설·오픈뱅킹을 차단할 수 있는 '3단계 금융거래 안심차단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해당 서비스는 거래 금융회사 영업점 방문 또는 어카운트인포·은행 앱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으며, 필요시 언제든지 해제도 가능하다.
금융당국은 "개인정보 유출에 따른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총력 대응 중"이라며 "금융회사의 보이스피싱 신속 대응체계를 점검하고 이상 금융거래 모니터링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ukgeu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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