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thout you’ 원곡가수 배드핑거 비운의 이야기…세계적 인기곡의 사연

MBC '서프라이즈' 방송 장면
MBC '서프라이즈' 방송 장면

비운의 4인조 가수 배드핑거의 이야기가 조명됐다.

8일 MBC 프로그램 '서프라이즈'에서는 세계적 인기곡이 된 '위드아웃 유'(Without You)의 원곡 가수 배드핑거에 대한 이야기가 전파를 탔다.

피트 햄, 톰 에반스, 마이크 기빈스, 조이 몰란드로 구성된 영국 4인조 밴드인 배드핑거는 데뷔 당시 제 2위 비틀스로 불리며 큰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1970년 비틀스의 해체와 함께 뜻하지 않게 배드핑거가 비난받게 됐다. 비틀스 팬들이 받은 분노와 상처가 배드핑거를 향하게 된 것.

이유 없는 비난의 화살을 받았지만 배드핑거는 계속해서 2집을 준비했다. 2집 수록곡인 '위드아웃 유'(Without You)는 절친한 친구 사이였던 멤버 피트 햄과 톰 에반스가 작사 작곡한 노래였다.

그러나 '위드아웃 유'(Without You)가 수록된 배드핑거의 1971년 2집 앨범은 '비틀스 아류'라는 비난 속에 결국 실패했다.

그러던 어느 날 미국 싱어송 라이터 해리 닐슨이 이들을 찾아와 '위드아웃 유'(Without You)의 리메이크 판권을 사고 싶다고 제안했고, 배드핑거는 헐값에 판권을 팔아 넘겼다.

그러나 해리 닐슨의 1971년 '위드아웃 유' 리메이크 버전은 빌보드 차트 4주 연속 1위에 오르며 그해 최고의 인기곡이 됐다.

배드핑거는 그럼에도 실망하지 않고 음악 활동을 계속했으나 대중으로부터 외면 받았고, 이를 비관하던 리더 피트 햄과 톰 에반스는 결국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서프라이즈’ 방송의 배드핑거 이야기를 접한 누리꾼들은 “사람들이 정말 너무했네”, “without you 노래 정말 좋아하는데, 사연이 정말 슬프네요”, “비틀스 팬들이 진짜 무식했구나” 등의 반응을 보였다.

khe456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