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의 힘…K콘텐츠 흥행, 한국 문화·라이프스타일 인기로 확산

'넷플릭스 인사이트' / 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인사이트' / 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인사이트' / 넷플릭스 제공
'넷플릭스 인사이트' / 넷플릭스 제공

(서울=뉴스1) 윤효정 기자 =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넷플릭스는 23일 서울 성수 앤더슨씨에서 '넷플릭스 인사이트' 행사를 열고 K-콘텐츠가 국경을 넘어 전 세계 MZ세대의 소비 습관과 생활 양식에 미친 강력한 파급력을 분석했다. 넷플릭스는 이번 행사를 통해 한류가 일시적 유행을 넘어 지속 가능한 글로벌 문화 코드로 자리 잡은 과정을 짚어보고, 2026년에도 이어질 K-콘텐츠의 확장 가능성을 제시했다.

유현준 홍익대학교 교수, 김숙영 UCLA 교수 등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특히 미국 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K-컬처가 일상적인 문화 소비로 정착한 점을 강조했다. 김숙영 교수는 "시장조사기관 유고브(YouGov)의 조사 결과, 미국 내 최다 스트리밍 한국 드라마 상위 20편은 모두 넷플릭스에서 접할 수 있는 '오징어 게임', '더 글로리', '킹덤' 등 한국 콘텐츠"라고 했다.

김 교수는 미국 내 한류 확산의 배경으로 실질적 소비 흐름을 주도하는 미국 MZ세대의 특성을 제시했다. 2000년대 이후 경제난과 코로나19, 글로벌 갈등 등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성장한 이들은 이전 세대보다 상대적으로 경직된 조건에서 자라, 합리적인 소비를 중시하는 동시에 새로운 문화에는 개방적인 태도를 보이며 그에 대한 갈망을 온라인 공간을 통해 해소해 왔다는 설명이다. 향후 지속을 위해서는 K-콘텐츠와 K-라이프스타일의 일상 속 확장과 함께, 장르와 형식 전반에서 다양성을 바탕으로 한 경쟁력 강화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패널 토론에는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상품 유통전략팀 이승은 차장과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이상윤 한류 PM이 패널로 참여했다. 지난 2025년 10월 말 기준, 국립중앙박물관 누적 관람객이 사상 처음으로 501만 명을 돌파했다. 박물관 굿즈 '뮷즈(MU:DS)' 매출은 전년 대비 85% 급증하며 306억 원을 돌파, '오픈런'과 '새벽 대기열'이 이어지는 등 폭발적인 인기를 증명했다.

재단은 이러한 현상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로 K-콘텐츠의 글로벌 흥행을 꼽았다. 넷플릭스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 공개 직후인 7월, '뮷즈' 매출이 전월(6월) 대비 두 배로 급증한 것이 대표적이다. 콘텐츠에 등장하는 유물(예: 조선시대 민화 '호작도')을 보기 위한 박물관 현장 방문이 굿즈 구매 경험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됐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코트라(KOTRA)는 올해 11월 뉴욕에서는 최초로 '한류 박람회'를 개최했다. 이 박람회에는 2만여 명의 참관객이 몰렸다. 코트라에 따르면 "최근 북미에서도 K-컬처 소비재 인기가 뜨겁다, K-콘텐츠 열풍 속 2024년 K-뷰티가 미국 내 화장품 수입시장 점유율 1위에 오르며, 화장품 원료 및 완제품 제조사 진출이 이어지고 있다"라고 했다.

ichi@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