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처, '나라살림' 설명 책자 발간…예산·재정 운영 정보 제공
'2026년 나라살림 예산개요' 책자 발간
- 심서현 기자
(세종=뉴스1) 심서현 기자 = 기획예산처는 13일 '2026년 나라살림 예산개요' 책자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날 기획처에 따르면 책자는 올해 예산을 편성한 예산실 실무 담당자들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지난해 국회에서 확정된 예산안을 바탕으로 올해 나라살림 운영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담고 있다.
책자는 총 3부로 구성돼 있다.
1부 '2026년도 예산안 시정연설 및 제안설명'에서는 △기술이 주도하는 초혁신경제 실현 △기본이 튼튼한 포용사회 구현 △국민의 안전과 국익 중심 외교·안보 등 올해 예산안의 3대 투자 중점과 함께 '적극적 재정 운용을 통한 경제의 선순환 구축', '성과 중심의 재정 운영', '지방 우대'라는 정부 정책 기조를 설명한다.
2부 '2026년도 나라살림'에서는 올해 나라살림의 모습과 재정운용의 방향 및 분야별 투자계획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1장은 재정운용 여건, 세입·지출 규모, 재정수지 및 국가채무 등 2026년 나라살림을 종합적으로 개관하고, 2장은 3대 중점 정책분야별 재원배분 방향과 추진과제를 기술한다. 3장에서는 12대 분야별 재정지원방향과 주요 지원내용을 설명한다.
3부 '2026년도 예산 및 기금운용계획'에서는 일반회계·특별회계의 세입·세출과 기금의 수입·지출 등 재정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통계 정보를 제공한다.
'2026년 나라살림 예산개요는' 13일부터 기획예산처 홈페이지에서 열람할 수 있다.
seohyun.shim@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