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재활원, 그림으로 보는 여성장애인 건강 자료집 발간
만성질환·의료 이용·정신건강 등 10개 분야 정보 담겨
- 임용우 기자
(세종=뉴스1) 임용우 기자 = 국립재활원 중앙장애인보건의료센터는 '그림으로 보는 여성장애인 건강' 자료집을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자료집은 여성장애인에 대한 건강 정보를 그래프와 도표로 알기 쉽게 설명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연합(UN)의 보고서에 따르면 여성장애인은 장애로 인한 건강상의 어려움과 여성이라는 이유로 겪는 추가적인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특히 병원 진료가 필요할 때 진료를 받지 못하는 미충족 의료의 비율이 남성보다 3배 이상 높다.
이에 장애인보건의료센터는 국민건강영양조사 데이터에 장애 등록 정보를 결합해 통합 데이터를 구축하고, 여성장애인 1469명에 대한 건강 정보를 분리해 자료집을 제작했다.
자료집에는 여성장애인의 건강 현황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회경제적 현황부터 생애주기에 따른 만성질환, 의료 이용, 정신건강, 구강건강, 영양, 근골격계 질환, 임신·출산 등 총 10개 분야의 정보가 담겼다.
해당 자료는 국립재활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보람 장애인보건의료센터 장애인건강사업과장은 "여성장애인에 대한 별도의 정보와 통계가 거의 없는 실정에서 이번 자료집 발간이 여성장애인의 건강 현황 파악에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여성장애인의 건강권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phlox@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