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서비스 기관 절반이 '10인 미만' 소규모…30%는 이용자 확보 어려움

복지부 '2024년 사회서비스 공급 실태조사' 결과 발표
48.8% 인력 확보 어려움…열악한 근무환경에 취업지원도 없어

보건복지부 전경. (보건복지부 제공)

(세종=뉴스1) 임용우 기자 = 지난해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10곳 중 절반 이상이 여전히 10인 미만의 소규모 사업체로 나타났다. 10곳 중 3곳 이상은 이용자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26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24년 사회서비스 공급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종사자 규모가 10인 미만인 소규모 사업체는 전체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의 53%로 집계됐다.

10~19인 사업체는 24.9%, 20~99인은 20.2%, 100인 이상은 1.9%로 각각 조사됐다.

개인사업체 비율이 45.9%로 가장 컸고, 회사 이외 법인도 44.7%를 차지했다. 특히 보육시설 운영업(66.1%), 방문 복지서비스 제공업(54.4%), 노인 요양 복지시설 운영업(52.6%)의 개인사업체 비중이 높았다.

업종별로는 보육시설 운영업이 37.5%로 가장 많았고, 방문 복지서비스 제공업(20.5%), 기타 비거주 복지서비스업(10.9%), 노인 요양 복지시설 운영업(8.2%) 순이었다.

사업체의 56%가 2011년 이후 설립됐다. 특히 방문 복지서비스 제공업(53.8%)과 노인 요양 복지시설 운영업(44.0%), 보육시설 운영업(37.3%) 등은 상당수가 2016년 이후 설립됐다.

이들 사업체는 이용자 확보의 어려움(35.6%)과 제공 인력의 잦은 이직 및 구인난(23.3%)을 주요 운영 애로사항으로 꼽았다.

사업체별 평균 종사자 수는 18.1명으로, 이 중 임금근로자는 17.5명이었다.

고용 형태별로는 정규직이 77.8%, 비정규직이 19.3%를 각각 기록했다. 임금근로자의 평균 근속기간은 4.2년으로, 전체 임금근로자 평균(6년 4개월)보다 짧았다.

전체 사업체의 48.8%는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 주요 이유로는 열악한 근무여건(30.7%), 취업 지원자 없음(27.4%)이 꼽혔다.

디지털 기술 활용 수준은 여전히 낮았다. 사물인터넷, 로봇,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등 개별 기술의 실제 활용률은 3.4~20.7% 수준에 머물렀다. 다만 향후 활용 의향은 40~60.8%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의 애로사항으로는 예산 부족이 46.9%로 가장 많았고, 기관·직원의 역량 및 정보 부족(14.4%), 업무 가중(10.9%) 등이 뒤를 이었다. 디지털 전환을 위해 가장 필요한 정책으로는 예산 지원(55.1%), 종사자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지원(16.6%) 등이 제시됐다.

서비스 질 관리 측면에서는 전체의 80% 이상이 품질관리계획 수립, 종사자 교육훈련, 이용자 만족도 조사 등 질 제고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서비스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정책으로는 기존 서비스 보장 확대(18.5%), 제공 인력 처우 개선(16.2%) 등이 상대적으로 많이 꼽혔다.

유주헌 복지부 사회서비스정책관은 "사회서비스 실태조사는 정책 수립의 기초 근거가 되는 중요한 자료로 이번 조사 결과는 향후 사회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한 제도개선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라며 "최근 인구 고령화, 1인 가구 증가 등 인구구조 변화가 급격히 진행됨에 따라 사회서비스 수요가 더 다양해지고 있어 정부는 조사체계 개편을 통해 더 정밀하고 정책활용도가 높은 조사로 발전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사회서비스 공급 실태조사는 사회서비스의 공급 실태를 파악해 근거 기반 사회서비스 정책 수립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으로, 보건복지부가 2년마다 수요 조사와 공급 조사를 실시해 작성한다. 이번 조사는 사회복지서비스업 4500개 사업체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phlox@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