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원장 "스드메·헬스장 먹튀 등 생애주기별 소비자 문제 개선"

주병기 공정위원장, 소비자단체와 간담회…새 정부 정책방향 설명
소비자단체 "신속 피해구제 위한 기금 조성·해외위해제품 대응 필요"

주병기 공정거래위원장이 6일 서울 중구 컨퍼런스하우스 달개비에서 소비자단체협의회와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공정위 제공)

(세종=뉴스1) 전민 기자 = 주병기 공정거래위원장은 6일 생애주기별로 빈발하는 소비자 문제의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디지털 전환(DX) 시대에 맞춰 전자상거래 분야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고, 단체소송 활성화 등 피해구제 수단도 확충한다는 방침이다.

주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컨퍼런스하우스 달개비에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12개 소속 단체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주 위원장의 취임 후 첫 '소비자 분야' 현장 행보로, 새 정부의 소비자정책 현안을 설명하고 현장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주 위원장은 "최근 우리 사회가 디지털 전환(DX)을 넘어 AI 전환(AX), 그린 전환(GX)의 시대로 나아가면서 소비환경이 그 어느 때보다 급변하고 있다" 며 "변화하는 환경에서도 흔들림 없이 국민의 안전과 권익을 보장해 나가는 것이 오늘날 소비자정책의 핵심 과제"라고 강조했다.

공정위는 우선 생애주기별 맞춤형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깜깜이' 논란이 컸던 결혼 서비스(스드메) 분야는 가격 등 표시를 의무화해 '청년층'의 합리적 소비를 지원한다. 또 '중년층'을 대상으로는 헬스장, 필라테스 등 건강관리 업종의 '먹튀 폐업' 방지책을 마련하고, '노년층'을 위해 상조업계 자산건전성을 높이고 가입정보 조회·피해보상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디지털·전자상거래 분야 소비자 보호도 강화한다. 과태료 상향, 임시중지명령 요건 완화 등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다크패턴 등 플랫폼 반칙행위 감시를 강화할 예정이다. 해외직구 위해제품 모니터링 등 현장 감시 활동도 민간 역량을 활용해 넓혀나간다.

아울러 소비자 단체소송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신속한 피해구제를 위한 재원 마련 노력도 지속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문미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 등 단체장들은 신속하고 효과적인 피해구제를 위해 '소비자 피해구제 기금' 조성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냈다.

또한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 과정에서 소비자가 주체가 될 수 있도록 법적 기반을 마련하고, 해외위해제품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 위원장은 "소비자 주권 강화를 위해 현장의 목소리가 충실하게 반영될 수 있도록 소통을 더욱 강화하겠다"며 "간담회에서 전달된 의견은 새 정부 정책 방향에 충실히 반영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min785@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