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내달 4일까지 '2025년 전국사업체조사' 실시

전국 모든 사업체 대상 종사자 수·매출액 등 9개 항목 조사
제11차 한국표준산업분류 첫 적용…9월 잠정 결과 발표

이형일 통계청장이 최근 '2025년 전국사업체조사' 대상 사업체인 금수티아이(주)를 방문해 조사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통계청 제공)

(세종=뉴스1) 임용우 기자 = 통계청은 오는 3월 4일까지 '2025년 전국사업체조사'를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전국사업체조사는 우리나라 모든 사업체를 대상으로 지역별 규모, 분포·고용구조를 파악하기 위해 매년 실시된다.

조사항목은 사업장 대표자, 창설연월, 조직형태, 사업의 종류, 종사자 수, 매출액 등 총 9개다.

통계청은 이번 조사에서 전기차, 온라인 플랫폼 등 미래·성장산업을 포함한 최근 산업 환경변화를 반영하기 위해 지난해 개정된 제11차 한국표준산업분류를 경제 분야 조사통계에서 최초로 적용한다.

또 사업체의 응답 부담을 줄이기 위해 상주하는 종사자가 없는 무상근 사업체는 행정자료로 대체하고, 1인 단독 회사법인 사업체는 현장조사를 간소화한다.

통계청은 오는 9월 잠정 결과를 공표한다.

이형일 통계청장은 "전국사업체조사는 소상공인 지원, 지역경제 활성화 등 민생경제 회복과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정부정책 수립과 산업구조 변화 등 연구·분석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한다"며 "정확한 통계작성은 조사대상업체의 성실한 응답에서 시작되는 만큼 적극적인 참여와 응답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phlox@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