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벨트가 뜬다'…한중FTA 숨은 노림수
한중 FTA 1차 협상이 타결돼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남에 따라 대중국 수출전진기지로 새만금과 송도 등 서해안벨트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한중 FTA 2차 협상까지 타결된다면, 우리나라와 중국은 농산품 분야를 제외하면 사실상 양국 간의 교역이 확대되면서 우리의 대중 수출입이 모두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농산품 분야도 가공제품의 경우 중국의 소득과 소비수준이 가파르게 올라가고 있어 오히려 수출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은 편이라는 지적이다.
반대로, 값싼 중국 완제품과 일부 농수축산품이 소비체계가 잘 정비돼 있는 한국 시장으로 급속히 파고들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서해안권인 평택과 인천항의 항만 물동량이 경우에 따라 몇 배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우리나라가 경쟁력있는 농수산식품 가공제품을 중국 맞춤식으로 생산, 중국 최근접지역에 대규모 식품가공 수출공단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이를 통해 전남북 지역 1차 농수축산 생산가구에 새로운 기회가 생길 수 있다는 전망이다. 이는 곧 이 지역 부가가치 상승과 아울러 고용증대 효과로 이어져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이처럼 양국간 모두 수입과 수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인천 송도와 새만금 등 그동안 개발이 지연됐던 서해안벨트가 물류와 생산전진기지로 각광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정부도 한중FTA에 대비해 일찌감치 이명박 정부시절부터 서해안 지역을 주목, 장기 발전과제로 삼아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새만금과 서해안 신산업벨트 등 서해권 발전계획에 대한 중국 기업들의 참여를 유도해 내기 위한 노력도 진행중이다.
최근 전라북도는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새만금 한중 경제협력단지' 조성 구상안을 건의했다.
전북도가 구상중인 새만금 한중 경제협력단지는 18.7k㎡의 새만금 산업단지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유치 산업은 외국의 높은 무역관세를 피하고 한국의 FTA 환경을 활용하고자 하는 자동차부품과 신재생에너지 등 첨단산업이다.
중국의 국영기업과 한국농어촌공사가 공동사업시행자로 새만금 산업단지를 일괄 조성해 분양하고 기업유치까지 추진하자는 게 전북도의 구상이다.
전북도는 이를 위해 양국 정부가 '새만금 한중 경제협력 단지'조성에 대한 법적·제도적 검토와 보완을 거쳐 양국 정부가 보증하는 한중 공동프로젝트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전북도의 경우처럼 중국 정부와 민간 부문의 적극적인 자본유치 작업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이다. 정부가 각 부처와 협력해 대규모 경제사절단을 중국에 파견하는 것과 동시에 상시적인 대중국 투자유치 조직을 시급히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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