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부, 중앙행정기관 중 처음으로 '디지털 민원 창구' 시범 운영

9월 말까지 시범 운영 후 평가 예정

디지털 민원 창구 홍보 포스터. (국가보훈부 제공)

(서울=뉴스1) 김예원 기자 = 국가보훈부가 중앙행정기관 충 처음으로 '디지털 민원 창구'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민원인은 신분증을 제시하면 인적 정보가 '통합보훈정보시스템'과 연동돼 시스템에 저장된 보훈대상자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또 민원인이 태블릿 모니터에 작성하는 내용은 담당자가 모니터로 확인 가능해 실시간 오입력 바로잡기를 할 수 있다. 정보는 전자 서식에도 자동 등록돼 민원인의 신청서 작성 부담이 대폭 줄어들며, 정부문서진본확인서비스(GTSA)와도 연계돼 신뢰성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

해당 서비스는 현재 서울지방보훈청 13개 창구에서 국가보훈등록증 발급·재발급과 약제비용 지급 신청 등 11종의 민원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 중이다. 보훈부는 9월 말까지 이를 시범 운영하며 전국 지방보훈청과 보훈 지청으로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권오을 보훈부 장관은 "앞으로도 보훈 가족 등 현장 의견을 반영해 제도를 보완할 것"이라고 말했다.

kimyewo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