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베링거, '폐암 인식 증진의 달' 맞아 비소세포폐암 환자 일상 체험

한국베링거인겔하임 안나마리아 보이 사장이 모바일 앱과 질환 체험 키트를 활용해 미션을 수행하며,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일상을 체험하고 있다.(한국베링거인겔하임 제공)
한국베링거인겔하임 안나마리아 보이 사장이 모바일 앱과 질환 체험 키트를 활용해 미션을 수행하며,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일상을 체험하고 있다.(한국베링거인겔하임 제공)

(서울=뉴스1) 김정은 기자 = 한국베링거인겔하임은 11월 폐암 인식 증진의 달을 맞아 임직원을 대상으로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일상을 체험하는 몰입형 프로그램 '하루에 담긴 환자의 삶'(A Life in a Day)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하루에 담긴 환자의 삶(A Life in a Day)은 베링거인겔하임이 매년 전 세계 지사에서 동시 진행하는 글로벌 사내 프로그램으로, 하루 동안 환자의 삶을 체험하며 환자의 신체적·정서적 어려움을 깊이 이해하고, 환자 중심적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기획됐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임직원들은 24시간 동안 모바일 앱과 질환 시뮬레이션 키트를 활용해 상황별 알림에 따라 미션을 수행하며, 환자가 일상에서 겪는 불편함과 제약을 직접 체감했다.

한국베링거인겔하임에서는 안나마리아 보이 사장을 비롯한 주요 임직원 8명이 폐암 환자 체험에 참여했다. 참여 임직원들은 모바일 앱의 안내에 따라 △호흡곤란 체험 △혈담 표현 △신체적 불편 등의 미션을 수행했다.

이어 실제 비소세포폐암 환자가 겪는 심리적 부담과 사회적 현실을 이해하기 위한 시뮬레이션도 진행했다. 의료진 전화 시뮬레이션을 통해 비소세포폐암 확진 통보를 받고 치료 방향, 가족과의 논의, 남은 기대수명 등에 대한 설명을 듣는 과정부터 진단 후 회사에 알리거나, 휴직 및 퇴사를 고민하는 등 환자가 현실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상황을 체험했다.

안나마리아 보이 한국베링거인겔하임 사장은 "이번 경험은 환자에 대한 이해를 도왔을 뿐만 아니라, 베링거인겔하임이 추구하는 공감과 통찰, 진심 어린 돌봄에 기반한 혁신을 다시금 일깨워줬다"며 "앞으로도 환자 중심 접근을 지속 발전시켜 환자의 치료 여정 전반에서 의미 있는 변화를 넘어 환자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1derland@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