벳아너스, 회원 동물병원 최신 수의학 논문 공개…"희귀 증례 주목"

V-학술레터…VIP동물의료센터 발행 논문 등 소개

벳아너스 학술레터 ⓒ 뉴스1

(서울=뉴스1) 한송아 기자 = 동물병원 그룹 벳아너스의 학술위원회가 9월 'V-학술레터' 를 통해 최근 회원 병원에서 발행한 주목할 만한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벳아너스는 전 세계 주요 신규 수의학 논문을 매월 둘째 주 화요일마다 회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9일 벳아너스에 따르면 이번 학술 소식에서는 논문 주제를 내과, 외과, 영상, 고양이 등으로 세분화하고 각 논문을 한 줄 요약으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관심 있는 연구는 '원문 보러 가기' 버튼을 통해 직접 열람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강화했다.

첫 번째 논문은 VIP동물의료센터와 에스동물암센터에서 발행한 웨스트 하이랜드 화이트 테리어에서 재발성 다발성 골수종: 임상 양상과 치료적 개입(Refractory Multiple Myeloma in a West Highland White Terrier: Clinical Presentations and Therapeutic Interventions)이다.

이 논문은 기존 세포독성 항암제에 반응이 미비했던 다발성 골수종(multiple myeloma) 환견을 대상으로 방사선 치료와 선택적 핵 내 수출 억제제, 프로테아좀 억제제, 티로신 키나아제 억제제 등을 적용한 사례를 다뤘다. 해당 환견은 약 1년간 생존했으며 치료 과정에서의 약물 반응과 부작용을 상세히 기록해 희귀 증례로 주목받고 있다.

두 번째는 죽전동물메디컬센터의 'GS-441524를 이용한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 바이러스 감염 및 결장 농육아종성 병변 치료(GS-441524 Treatment in a Cat With Feline Infectious Peritonitis Virus and Pyogranulomatous Transverse Colon Lesion)' 논문이다.

이 연구는 고양이 전염성 복막염(FIP)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발생한 결장 농육아종성 병변을 가진 환묘에게 GS-441524(뉴클레오사이드 유사체)를 적용한 결과, 병변이 해소되고 임상 증상이 호전된 양상을 보여 희귀한 성공 사례로 보고됐다.

이외에도 학술레터를 통해 다양한 최신 수의학 논문을 확인할 수 있다.

벳아너스 측은 "회원병원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최신 지견을 빠르게 전달해 임상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라며 "앞으로도 주제별 핵심 논문과 글로벌 학술 트렌드를 꾸준히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V-학술레터 구독 신청은 벳아너스로 문의하면 된다. [해피펫]

badook2@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