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노조 박상철 위원장, 통합진보당 탈당계 제출


                                    

[편집자주]

박상철 금속노조 위원장이 12일 서울 정동 금속노조에서 뉴스1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2.7.12/뉴스1 © News1 허경 기자


박상철 민주노총 전국금속노조 위원장이 최근 통합진보당에 탈당계를 제출한 것으로 13일 알려졌다.

통합진보당과 민주노총에 따르면 박 위원장은 최근 통합진보당 탈당 결심을 굳히고 이같은 뜻을 민주노총에 전달했다. 이어 통합진보당 울산시당에 탈당계를 제출한 상태인 것으로 확인됐다.

통합진보당 관계자는 "울산시당에 탈당계를 낸 것은 맞지만 울산시당에서 박 위원장의 탈당을 만류하며 아직 처리를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이 박 위원장의 사퇴를 만류했다는 보도가 나왔지만, 정호희 민주노총 대변인은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개인의 정당 가입이나 탈퇴를 민주노총이 일일이 관여하지 않는다"며 "민주노총 차원에서 말리거나 한 일은 없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현대자동차 출신으로, 현재 금속노조 사상 최대 규모인 13만 노동자가 참여하는 총파업을 진행 중이다.

박 위원장은 통합진보당의 울산시당위원장 선거를 앞둔 지난달 20일 공동기자회견에서 "기존의 시당 당권을 주도했던 정파에서 또 다시 후보를 내면서 '소통과 화합'을 내세우며 갈등을 적당히 봉합하자는 주장을 펼치고 있지만 지금 통합진보당에서 필요한 것은 '소통과 화합'보다는 재창당 수준의 '변화와 혁신'"이라고 주장하는 등 구당권파측에 반감을 드러낸 바 있다.

민주노총의 주력이자 최대 산별 노조인 금속노조의 위원장이 통합진보당을 탈당함에 따라 통합진보당에 불만을 갖고 있는 민주노총 인사들의 집단 탈당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chindy@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