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수수' 정윤재 전 청와대 비서관 징역 10월 실형 선고


                                    

[편집자주]


파랑새저축은행으로부터 로비 청탁과 함께 1억원을 받은 혐의로 정윤재 전 청와대 비서관(49)에게 실형이 선고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3부(부장판사 정선재)은 29일 금융당국 로비 청탁과 함께 조용문 파랑새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1억원을 받은 혐의(금품수수)로 정 전 비서관에게 징역 10월에 추징금 1억원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파랑새 저축은행의 공적자금을 추가로 받고자 하는 조 회장의 부탁을 받아 재정경제부 고위 간부에게 청탁하는 등 로비를 하고 선거자금 명목으로 현금 1억원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재판부는 "공소사실을 모두 인정하고 있고 증언, 수사기록, 증거기록을 살펴봤을 때 모두 유죄다"라고 밝혔다.

양형에 대해서는 "공직에 대한 불가매수성, 공정성에 대한 일반인의 신뢰를 훼손해 비난 가능성이 적지 않다"며 "액수가 거액이며 죄질이 가볍지 않아 실형을 면할 수 없다"고 밝혔다.

다만 재판부는 정 전 비서관이 다른 세무조사 무마청탁 명목으로 돈을 받아 징역 10월의 확정형을 받은 점을 감안해 형량을 정했다.

정 전 비서관은 2007년 파랑새저축은행이 공적자금을 지원받게 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조용문 회장으로부터 1억원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이번 사건 외에도 정 전 비서관은 2007년 부산지역 재개발 사업과 관련해 건설업자로부터 금품 로비를 받은 혐의(특가법상 알선수재) 등으로 2010년 부산고법에서 징역 10월의 형이 확정된 바 있다.

정 전 비서관은 참여정부 시절 국무총리실 민정2비서관, 청와대 의전비서관 등을 지냈고 노무현재단 사무처장도 맡았었다.

frog@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