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5년 사병 폭행한 '강용석 중위'는 '고소의 달인' 강용석 의원?

강용석, "사병 폭행 맞다‥17년 전 일이지만 다시 한 번 죄송"

[편집자주]

© News1 이종덕 기자


'포기를 모르는 남자' 무소속 강용석 의원이 과거 법무장교 시절 사병을 구타했다는 내용이 최근 트위터에 떠돌고 있다. 지난 1995년 3월18일자 한겨레신문 기사를 첨부한 이 트윗은 해당 기사 내용 중 '공군은 군 내부 비리를 조사한다면서 사병들을 폭행한 강용석·박찬력 중위 등 법무장교 2명' 가운데 '강용석 중위'가 강 의원과 동일 인물이라고 주장하는 내용이다.

해당 기사에 따르면 피해자 한모 병장은 '강용석 중위'로부터 2차례에 걸쳐 '원산폭격' 기합을 당하고 발로 6~7회 구타당했다. 또 손으로 뺨을 10회 정도 맞았다. 

사병들을 구타한 '강용석 중위'에게 내려진 처벌은 서면경고. 이에 해당 기사는 "형사처벌은 물론이고 징계에도 해당되지 않는 '주의' 정도에 불과"하다며 '폭행 장교 감싸기'를 제목으로 달았다.

기사 속 '강용석 중위'와 강 의원은 동일 인물일까? 위키백과에 따르면 강 의원은 1994년부터 1997년까지 공군 법무관으로 복무했다. 사병을 구타한 '강용석 중위'에 관한 기사가 1995년에 보도된 것이므로 시기는 맞다. 하지만 이같은 사실만으로는 동일인물임을 단정할 수 없다. 

당사자인 강 의원에 따르면 기사 속 '강용석 중위'는 강 의원이 맞다. 강 의원은 지난 13일 자신의 블로그(http://blog.naver.com/equity1/)에 트위터에서 확산되고 있는 해당기사를 실어가며 자신이 1995년 당시 사병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폭행한 '강용석 중위'가 맞다고 전했다. 

 
강용석 의원 블로그 © News1


강 의원은 "군검찰관으로 항공유 유출사건 수사를 위해 항공유를 보관하는 탱크를 관리하던 사병들을 조사하면서 있어서는 안 될 일이 일어났다"며 폭행 사실을 시인했다. 이어 "사병 폭행 사건은 이 사건 단 한 건인데 아마 기사가 여러 군데 나는 과정에서 제가 여러 차례 폭행을 한 것처럼 보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또 "17년 전 일이지만 지금 와서 생각해도 무척이나 잘못된 일이고 다시는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글을 마무리하면서도 "학교 폭력 뿐만 아니라 군대 폭력도 반드시 근절돼야 하는 행위라고 생각하고 과거의 일이긴 하지만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씀 올린다"고 사과했다. 
 
강 의원의 사과에 누리꾼들의 반응은 두 갈래로 나뉘었다.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모습. 안철수나 박원순에게는 절대 기대할 수 없는 모습이다", "잘못은 했지만 그리 기사화되면서까지 논란이 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등 강 의원에게 호의적인 반응이 있었다.
 
반면 "폭행남으로 화성인에 또 출연해야 할 듯", "욕이 절로 나온다", "법무장교 시절 비리를 들추던 버릇에 폭력적인 행동이 오늘의 강용석을 만들었나 보다" 등 강 의원을 비난하는 반응도 있었다. 한 트위터러는 "공군장교 선배로서 후배 잘못 가르쳐 죄송하다"며 "공군은 원래 장교들의 사병 구타 거의 없는데... 괴상한 놈이군요"라고 적기도 했다.
 
 

hyun@news1.kr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5.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6.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