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한-몽골 EPA 등 통상조약 추진계획 국회 보고

한-조지아 EPA, 한-영 FTA 개선 등 3건
통상조약 협상개시 위한 국내절차 완료

[편집자주]

윤석열 대통령이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롭상남스랭 어용에르덴 몽골 총리를 접견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2023.2.15/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한-몽골 경제동반자협정(EPA), '한-조지아 경제동반자협정', '한-영 자유무역협정(FTA)' 등 3건의 통상조약 추진계획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보고했다.

산업부는 첨단산업 핵심자원 보유국인 몽골,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지경학적 요충지에 위치한 조지아와 공급망 등 협력을 위한 경제동반자협정체결을, 유럽 내 주요 교역·투자 파트너인 영국과는 디지털, 투자 등 분야 높은 수준 통상규범 도입을 위한 한-영 자유무역협정(FTA) 개선 등을 준비해 왔다.

산업부는 이날 국회 보고를 통해 △경제적 타당성 평가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 의견 수렴을 위한 공청회 개최 △통상조약 체결계획 수립 및 국회 산업통상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보고 등 통상조약법 상 협상개시를 위한 국내절차가 완료됐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관계부처 등과 협상단을 구성해 연내 몽골, 영국 등과 1차 협상 추진 등 신속한 협상 및 타결을 위해 노력하고, 우리 국익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업계·전문가 등의 의견을 지속 수렴해나갈 예정이다.

eonki@news1.kr



많이 본 뉴스

  1. "가족 넷 아니라" '이범수와 이혼 소송' 이윤진·딸 문자 공개
  2. 선우은숙 '친언니 성추행' 유영재에 위자료 350만원 청구, 왜
  3. '결혼' 한예슬, 강남빌딩 36억 차익…수백억 부동산 '큰손'
  4. 임하룡 "압구정 빌딩 4억→100억…전성기 용돈 월 1천만원"
  5. "천장서 떨어진 똥 맞는 꿈"…지급기한 만료 직전 복권 '1등'
  6. '사법연수원 14기' 홍준표 "동기 추미애, 국회의장 할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