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부러진 화살', 정봉주 前의원과 '기막힌 인연?'

석궁테러 판사=정봉주 2심 재판장, 네티즌 또 '사법부 털기' 나서

[편집자주]


 
 
© News1


새해 1월19일 개봉하는 영화 '부러진 화살'이 징역 1년 확정으로 26일 수감을 앞두고 있는 정봉주 전 민주당 의원과 특별한(?) 인연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화제다. 


안성기 주연, 정지영 감독의 영화 '부러진 화살'은 사법부를 상대로 한 사상 초유의 테러인 '석궁 테러' 사건을 소재로 만들어졌다.  


지난 2008년 일어난 '석궁 테러' 사건은 재임용 심사에 탈락한 김명호 전 성균관대 교수가 2005년 교수지위 확인소송을 냈지만 1, 2심에서 잇따라 패소하자 이에 불만을 품고 박홍우 당시 서울고법 부장판사를 찾아가 석궁으로 아랫배를 쏴 다치게 한 사건이다. 
 
이 일로 김 전 교수는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돼 2008년 대법원에서 징역 4년이 확정됐다. 




수년 전 일어난 실제 사건, 그것도 당시 충격적으로 받아들여졌던 사건을 소재로 한 데다 '국민배우' 안성기씨가 김 전 교수 역을 맡아 열연하면서 '부러진 화살'에 쏠리는 대중의 관심은 당연한 일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부러진 화살'은 다른 이유가 아닌 정 전 의원 덕에 '떴다'. 열쇠는 바로 석궁테러의 피해자 박홍우 판사다.
 
지난 5월 의정부지법원장에 취임한 박 부장판사는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와 BBK 주가조작 관련의혹을 제기해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된 정 전 의원의 2심 재판을 맡은 주인공이다. 


정 전 의원은 1심에서 징역 1년을 선고받았다. 항소심을 맡은 서울고법 형사2부도 2008년 12월 같은 결론을 내렸다.
 
당시 재판장이자 서울고법 형사2부 부장판사가 바로 '석궁 테러'의 피해자인 박 지법원장이다.


  정봉주 전 민주당 의원. © News1 송원영 기자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와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정봉주 2심 재판에서 유죄판결을 내렸던 판사가 나오는 영화 '부러진 화살'. 이른바 '석궁테러'로 알려진 사법계의 도가니 사건. 꼭 봅시다", "영화 '부러진 화살' 꼭 봐야지! 정봉주에게 유죄를 내린 판사의 석궁 맞았단 원맨쇼... 정의와 진실은 살아있다", "영화에서 '이게 재판입니까? 개판이지'라는 말이 정봉주 의원님과 자꾸 겹쳐집니다" 등 글들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지난 22일 대법원이 정 전 의원에 대해 실형을 확정하면서 사법부에 큰 실망을 드러낸 누리꾼들은 마찬가지로 정 전 의원에게 징역 1년을 선고한 '석궁판사' 박 지법원장을 향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석궁판사 박홍우는 문국현도 유죄판결한 넘입니다", "정봉주 유죄 판결로 시끄러운데 '부러진 화살' 영화 개봉하면 완전 사법부에 쓰나미가 덮칠 것 같다", "정봉주 의원 BBK 2심에서 1년을 선고한 '박홍우' 판사를 찾아보니 영화 '부러진 화살'에서 나오는 석궁테러를 당했다고 주장한 그 판사더군요. 사법부 쓰레기 판사들의 중심에 서있던 사람 맞습니다" 등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hyun@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