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행안위원장 문제, 원내대표가 약속 못 지킨 것…난 피해자"

"민주당이 민주당 반대, 국민의힘 찬성 황당…권한쟁의심판 검토"
이래경 사퇴엔 "외부 혁신위원장 반대…당 사정 모른다"

[편집자주]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행정안전위원장 선출에 제동이 걸린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6일 "행안위원장 문제는 박광온 원내대표가 약속을 못 지킨 것"이라며 "저는 피해자인데 왜 피해자를 욕하는가"라고 항변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상임위원장 임기는 국회법 40조에 2년으로 보장한다고 돼 있고 1년 전에 과방위원장과 행안위원장(당시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을 맞교대한다고 합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우리 당에서 장관 출신, 원내대표 출신도 다 상임위원장을 했다"며 "관례는 먼저 다 깨졌다. 정청래가 관례를 깼다고 하는데 저는 관례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행안위원장은 정청래라고 대국민 발표를 한 것"이라며 "제가 약속을 안 지킨 것이 아니라 박 원내대표가 대국민 약속을 못 지킨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관례는 수시로 깨지고 저는 백번 양보했다"며 "정청래가 최고위원을 하니까 상임위원장은 안 된다는 논리인데 윤호중 의원이 법제사법위원장을 중간에 그만뒀는데 박 원내대표를 시켰다. 제가 1순위였는데 제 자리를 박 원내대표가 차지한 것"이라고 밝혔다.

정 최고위원은 "민주당이 민주당을 반대하고 국민의힘을 찬성한 것도 황당하다"며 "권한쟁의심판을 검토 중"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당 혁신기구 위원장으로 선임된 지 9시간 만에 과거 발언 논란으로 사퇴한 이래경 다른백년 명예 이사장과 관련해선 "개인적으로 외부 혁신위원장을 반대한다"며 "성공한 사례도 없고 당 사정을 모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당내에도 인재가 많다"며 "이참에 외부 인사에서 너무 찾지 말고 민주당 당내에도 훌륭한 분이 많이 있다"고 덧붙였다.

ddakbom@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