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조 입출금통장도 무브"…6월 은행권 예금유치 경쟁 불붙나(종합)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 개선 TF 실무작업반 4차 회의]
인뱅-지방銀, 공동대출 모델 도입 전망…인뱅, '메기'되도록 규제 완화

[편집자주]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 개선 제4차 실무작업반 회의에서 예금 비교, 추천 혁신금융서비스 및 인터넷전문은행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제공) 2023.3.23/뉴스1

오는 6월부터 여러 금융회사의 예·적금 상품을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에게 비교·추천하는 예금상품 중개서비스가 시작된다. 금융당국은 주로 단기 자금을 맡기는 수시입출금 예금까지 대상에 포함해 은행권 시장 경쟁을 촉진할 계획이다.

시중은행에 대항하기 위해 인터넷전문은행의 폭넓은 모객력을 바탕으로 지방은행과 함께 대출자금을 공동분담하는 '인터넷은행-지방은행 공동대출 모델' 도입도 적극 추진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2일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진행된 '4차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 개선 태스크포스(TF)'에서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선 △온라인 예금상품 중개서비스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인터넷은행 경쟁력 제고 방안 등이 논의됐다.



◇6월부터 예금중개서비스 9개 기업 시범운영…대출·예금 한번에 갈아타기 

먼저 오는 6월부터 온라인 예금상품 중개 서비스가 출시된다. 금융위는 오는 5월 말 10개 이상 추가 신청기업에 대한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심사를 진행할 예정이고, 시범운영 경과를 바탕으로 올해 정식 제도화를 검토할 계획이다.

정식 제도화 추진 시 '수시입출금 예금상품'도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다만 과도한 자산이동이 일어날 수 있다는 지적이 있는 만큼 전년도 예적금 신규모집액 기준 은행은 5% 이내, 기타 금융사는 3% 이내 등 금융사별 플랫폼을 통한 판매한도를 제한하기로 했다.

강영수 금융위 은행과장은 "은행권 수시입출금 잔액이 1000조원을 넘어서기에 5%만 하더라도 50조원에 달하는 상당한 규모"라면서도 "이는 모든 은행이 참여하는 경우로, 많은 금융사의 서비스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터넷은행-저축은행, 對은행 '공동전선' 구축…'공동대출 모델' 도입 전망

또한 이날 회의에서는 인터넷은행과 지방은행의 공동대출 모델 도입이 건의됐다. 인터넷은행이 보유한 우수한 모객력과 신용평가모형을 바탕으로 대출 대상자를 선정하고, 대출 자금은 인터넷은행과 지방은행이 공동분담하는 상품 모델이다.

고객이 인터넷은행 애플리케이션(앱)에서 대출을 신청하면 인터넷은행, 지방은행 각각 심사해 대출을 실행한다. 대고객 업무는 인터넷은행이 지방은행으로부터 위탁받아 수행한다.

인터넷은행은 적정 자본 비율 내에서 대출을 지속 공급해 성장 기반을 확대하고, 지방은행은 영업 채널을 다각화하고 양질의 대출 포트폴리오를 확보해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이들 은행들은 기대하고 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대출재원을 확보하고 있는 지방은행과 소비자와의 넓은 접점을 가지고 있는 인뱅 간 협업을 통한 경쟁촉진 효과가 기대된다"며 "해당 모델 도입과 관련한 법적·제도적 제약여부, 출시 가능성 등에 대해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인터넷은행, '메기' 되도록 규제 개선…중저금리대출 확대, 지속 유도

지난 2016년 12월 케이뱅크를 시작으로 본격 시장에 출범한 인터넷은행은 지난 2022년 12월 말 국내은행 가계대출금(902조원)의 5.1%를 차지하는 수준으로 성장했다. 가계신용대출 시장으로 한정할 경우 11.7%까지 시장 점유율을 높였다.

TF에서는 급격한 외형성장에 비춰 인터넷은행이 그간 설립 취지인 중저금리 대출 취급 등에 부응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 부위원장은 "인터넷은행은 비용을 절감해 높은 예금 금리와 낮은 대출금리를 제공해 은행권 내 경쟁을 촉진하고, 중·저신용자 대출을 확대하는 것이 도입 취지"라면서 "그러나 지금까지 인터넷은행의 성장 과정을 보면 급격한 외형 성장에 치중한 측면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인터넷은행이 은행권 내에서 '메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규제가 완화될 필요가 있다는 게 금융당국의 판단이다.

이에 금융당국은 인터넷은행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전날 업계가 건의한 △지방은행 공동 대출 △상장지수펀드 중개 스몰 라이선스 △방카슈랑스 영업기준 완화 △중·저신용자대출 비중 완화 등 10개 규제 완화 요청 사항을 적극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TF 참석자들은 인터넷은행이 시중은행과 모든 영역에서 경쟁하기보다는 영국의 챌린저뱅크처럼 특화된 전문영역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저신용자 대출 비중 완화보다는 중저신용자 대출 확대에 따른 위험을 관리하는 능력을 제고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fellsick@news1.kr

많이 본 뉴스

  1. "연예인 뺨치는 미모"…3명 연쇄살인 '엄여인' 얼굴 공개
  2. "일부러 땀 낸다" 日여성 겨드랑이로 만든 주먹밥 '불티'
  3. '최우성♥' 김윤지, 임신 8개월차 섹시 만삭 화보 "안 믿긴다"
  4. 18일간 문자 폭탄 신촌 그 대학생…열받은 여친이 청부 살해
  5. '편의점 취업' 부부, 마음대로 먹고 쓰고…'현실판 기생충'
  6. 젠틀한 13살 연상과 재혼…대학생 딸 "새아빠가 성추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