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당내 분란 일으킨 점 사과해야"…安 향해 직격(종합)

"나경원-安 비슷? 안철수, 비판 감수해야 할 책임 있어"
김태흠 충남지사, 金 사실상 지지…"대통령과 동반자"

[편집자주]

3일 오후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김기현(왼쪽) 의원이 충남도청을 방문해 김태흠 충남지사와 차담을 나누고 있다. 2023.2.3/뉴스1 © News1 이찬선 기자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당대표 후보로 나선 김기현 의원은 3일 경쟁자인 안철수 의원을 향해 "없는 사실을 마치 있는 것처럼 허위로 만들어서 당내 분란을 일으킨 데 대해 사과하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고 직격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충남을 찾아 김태흠 충남도지사와 면담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안 의원의 기자회견에 대한 평가를 묻자 이같이 답했다.

안 후보는 같은 날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당원들께선 최근 당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집단적인 이전투구에 대해서 정말 해도 너무한다는 말씀을 하고 계신다"며 근래 자신을 향한 친윤(친윤석열)계의 공격이 거세진 데 대해 반발하는 듯한 목소리를 낸 바 있다.

김 의원은 "(안 의원이) 대통령과 소통관계가 좋다는 사실을 얘기하려면 진실에 기반해서 말해야 하는데, 진실에 기반하지 않은 전제로 설명을 하니까 그에 대해 실체를 알고 있는 의원들께서 그 사실을 설명한 것으로 본다"며 "진실에 기반하지 않는 말씀은 안 하셨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안 의원이 '정책과 비전'으로 경쟁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 데 대해서도 "전적으로 공감하고 환영한다"며 "네거티브를 하지 말자고 분명히 제안했었고, 내가 먼저 네거티브를 한 적이 없다. 안 후보가 먼저 네거티브 전략을 썼던 것이 원인이었다는 점을 잘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말씀하신 것처럼 정책과 역량으로 승부하길 바라고, 말 따로, 행동 따로는 안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아울러 김 의원은 나경원 전 의원이 친윤계로부터 거센 배척을 받아 당 대표 불출마를 하게 된 상황과 안 의원의 상황이 비슷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는 데 대해서는 "무엇이 비슷한지 잘 이해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나 전 대표는 자신이 애당심 차원에서, 스스로 자신의 정치적 진로를 선택한 것이고, 영원한 당원이 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기 때문에 그 자체로 존중돼야 한다. 안 후보는 (자신이) 가진 여러 철학들을 표방하며 레이스를 펼치고 있는 것이라, 때로는 비판도 얼마든지 감수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전대가 '친윤 대 비윤(비윤석열)' 구도로 진행되고 있다는 지적에도 "누가 비윤인지 잘 모르겠는데 김기현이라는 상품으로 열심히 뛰고 있는 것이고 저를 지지해주는 분이 많은 것은 바람직하다고 본다. 객관적인 사실을 명확히 본다면 김기현이 많은 분들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다는 게 팩트 아니냐"고 말했다.

국민의힘 당권 주자인 김기현 의원이 3일 대전 동구 중앙시장을 방문해 시민들과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2023.2.3/뉴스1 © News1 김기태 기자

그는 이날 당대표 후보 등록을 한 '친이준석계' 천하람 후보에 대해서는 "대리 출마가 아니길 바라고 천 후보가 갖고 있는 자신의 상품으로 경쟁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날 김 지사를 만나기 전 장동혁 의원(충남 보령시 서천군) 의정보고회를 찾기도 했다. 이때도 김 의원은 안 의원에 대한 질문을 받고 "안 후보가 과도하게 진흙탕을 한다거나, 네거티브로 일관하는 모습이 옳지 않다"며 "특히 가짜뉴스를 자꾸 퍼뜨리는 식으로 내부 분열을 재촉하는 건 제발 좀 그만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윤심(윤석열 대통령 의중)이 안 의원에게 향하고 있지 않다'는 주장이 나온 데 대해 "대통령께서 안 후보하고는 단독으로 만나본 적이 없다. 식사한 적도, 차도 마셔본 적도 없다"고 강조했다.

또 전날(2일) 안철수 캠프 선거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영우 전 의원이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에서 해촉된 것에 대해선 "상대방 진영의 선대위원장에 대해 이러쿵저러쿵 말씀드리는 건 필요하지 않을 것 같다"며 "인사권자의 여러 의사가 있었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최근 이어지는 자신과 안 의원 간 여론조사 접전을 두고선 "여론조사는 여러 변동이 있는 것이니까 그 변동의 방향성을 잘 고려해서 선거운동에 치열히 임할 것"이라며 "현장에서 느끼는 당원들의 민심은 뜨겁게 정통 보수의 뿌리를 지켜온 저 김기현에게 향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이길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김 지사는 이날 김 의원에 대해 사실상 지지 의사를 표했다. 김 지사는 김 의원을 향해 "전당대회를 통해 집권여당으로서 국민에게 희망을 주는 과정이 돼야 한다"며 "대통령과 무한 책임을 질 동반자, 대통령과 서로 원활한 소통, 국정 동력 뒷받침을 잘 할 수 있는 당 대표를 지지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어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있어 비판도 집권여당의 책임이다. 대통령과 운명공동체"라며 "대통령과 동반자적 입장에서 가고,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대표가 돼야 한다"고 했다. 이에 김 의원은 "자기 정치 하지 않고, 마음과 마음이 통하는 소통과 공감의 대표가 되겠다"고 화답했다.

cho11757@news1.kr

많이 본 뉴스

  1.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박명수 "짝사랑했던 정선희? 보고 싶었다…마음 설레"
  4. 한혜진, 홍천 별장 반복된 무단침입에 "찾아오지 말아주세요"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