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레드카드 아닌 화이트카드?…포르투갈 여자축구서 첫 선

스포츠 윤리적 가치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

[편집자주]

포르투갈 여자축구에서 화이트 카드가 나온 모습(TV 중계화면 캡처) 

포르투갈 여자 프로축구에서 옐로카드와 레드카드가 아닌 화이트카드가 첫 선을 보였다. 경고와 퇴장을 의미하는 '징계'의 앞선 두 카드와 달리, 화이트카드는 칭찬의 의미를 담고 있다.

영국 매체 '더 선'은 24일(한국시간) "포르투갈 여자축구 컵대회 벤피카와 스포르팅 리스본의 더비 경기에서 화이트카드가 나왔다"면서 "옐로카드와 레드카드가 아닌 다른 색 카드의 등장은 축구계의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다"고 전했다.

당시 경기에서는 전반 44분경 긴급 상황이 발생했다. 벤치에 있던 한 선수의 몸에 이상이 생겼고, 이에 양 팀 의료진이 모두 달려들어 신속한 응급조치를 했다. 이에 주심은 양 팀 의료진을 향해 화이트카드를 내밀었다.

화이트카드는 스포츠 윤리적 가치를 개선하기 위해, 페어플레이를 펼친 이에게 존경을 표하는 의미를 담아 준다.



포르투갈축구협회는 앞서 화이트카드 제도를 도입했고 이날 경기에서 처음으로 구현됐다.

더 선은 "당시 일부 팬들은 쓸데없는 카드가 늘어났다며 회의적 반응을 보이기도 했으나, 적어도 이날 경기장에서 화이트카드를 본 팬들은 모두 박수를 쳤다"며 현장의 분위기를 전했다.

한편 이탈리아는 2015년부터 그린카드 제도를 도입했다. 화이트카드와 색상은 다르지만 칭찬과 페어플레이를 위한 목적은 같다.

tree@news1.kr

많이 본 뉴스

  1.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4.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