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워싱턴 DC에 中 민간 드론 수백대 출몰…우려 고조

몇달간 수백대 탐지…의회에 보고
DJI "고객 구매 후에는 조작 불가"

[편집자주]

세계 최대 드론 업체인 중국의 DJI가 제조한 민간용 드론. (자료사진) © 로이터=뉴스1 © News1 정윤영 기자

미국 워싱턴 DC 비행통제구역을 비행하는 중국산 드론 수백 대가 보고돼 정부가 우려하고 있다.

23일(현지시간) 미 정치전문지인 폴리티코에 따르면 최근 몇 달 동안 워싱턴 DC 비행통제구역과 공항 상공에서 중국산 민간용 DJI 드론이 수백 대 이상 탐지됐다.

매체는 "민감 장소에 민간 드론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지오펜싱(Geofencing·지리와 울타리 합성어)이 설정 돼 있지만, 중국산 드론은 간단한 조작을 통해 금지 구역을 비행하고 있다"면서 "미 정부 관계자들은 이들 드론이 중국 정부의 지시를 받았다고 보지는 않지만, 중국 정부가 첩보 수집 목적으로 드론을 해킹할 수 있어 잠재적인 안보 위협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마코 루비오 미국 상원 정보위 부위원장은 "중국이나 중국산 기업들의 모든 기술 제품은 분쟁 시기에 악용될 수 있는 실제적 위험을 떠안고 있다"며 "중국에서 제조되지만, 재포장되는 사례도 있어 구매자들은 자신이 중국산 제품을 사용하는지 모를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기술적으로 제3자가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하드웨어를 언제든 악용(해킹)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 싱크탱크 스팀슨센터의 군축 전문가 레이첼 스톨도 "드론의 출몰이 악의 없는 사례일지는 지켜봐야 한다"면서도 "잠재적으로 위험이 고조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폴리티코는 드론 출몰 관련 보고를 받은 의회가 위협에 대처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지 현 상황에서는 불분명하다고 했다.

한편, DJI 측은 고객이 일단 제품을 구매하면 제품을 조작 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DJI 관계자는 "고객이 비행할 수 없는 지역을 식별할 수 있도록 알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도 "고객의 행동을 통제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yoonge@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