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피 검사로 알츠하이머병 빨리 찾는다…"치매 예방 도움"

양영순 순천향대천안병원 교수, 조기진단 및 치료 중요성 강조
PET-CT 등 기존 검사법보다 비용 저렴, 1~2주 안에 결과 나와

[편집자주]

양영순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 신경과 교수가 뉴스1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노인이 전체 인구의 15.8%를 차지하는 고령 사회다. 대표적인 고령 질환인 치매 환자 수는 더욱 늘 예정이다. 중앙치매센터에 따르면 국내 65세 이상 인구의 약 10%가 치매 환자며 65세 이상 치매 환자 4명 중 3명은 '알츠하이머병 치매'로 추정된다.

치매 환자 수는 2024년 100만명을 넘어설 가능성이 높다. 특히 뇌세포가 퇴화해 치매를 부르는 질환인 '알츠하이머병'은 확실한 치료법이 없어 조기에 발견해 빨리 치료받는 게 중요하다.

이 가운데 혈액 채취로 알츠하이머병 위험도를 진단할 방법이 상용화돼 전문가들에게 호평을 얻고 있다. 기존 검사는 방사선 장비를 이용해야 해 검사비가 비쌌다. 채혈 검사는 정확도도 입증됐고 검사비는 저렴해 검사 접근성을 향상했다는 게 큰 장점이다.

양영순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 신경과 교수(대한치매학회 보험이사)는 <뉴스1>과의 인터뷰에서 해당 진단검사 체계와 활용 방안을 소개했다. 양 교수는 "병이 의심되는 50세 이상 중장년층의 알츠하이머 위험도를 시사할, 진료에 도움이 될 진단법"이라고 했다.

© News1 DB

알츠하이머병은 뇌에 '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이 쌓이고 엉겨 붙으면서 이 단백질이 뇌세포를 파괴해 인지능력을 떨어뜨리는 질환이다. 단백질이 엉겨 붙은 것을 '올리고머'라고 하고 올리고머화 베타-아밀로이드(OAβ)는 엉긴 단백질이자 병의 병리학적 요인이 된다.

양 교수는 "치매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증후군이다. 알츠하이머와 치매가 혼용되는데 치매의 원인 중 하나가 알츠하이머"라며 치매를 △알츠하이머병 치매 △혈관성 치매(뇌질환으로 발병) △루이소체 치매(파킨슨병 증상이 생김) 등 3가지로 구분했다.

알츠하이머병이 초기에는 기억장애와 언어장애, 행동 심리증상 등을 보인다. 양 교수는 알츠하이머병을 조기에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치매로의 악화를 막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간단한 혈액검사로 조기 진단할 수 있게 된 점은 의미 있는 일로 평가했다.

그동안 알츠하이머병은 뇌척수액 검사,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CT)을 이용해 진단했지만, 침습성(절개)이나 120만원이라는 비용 등을 이유로 활용도가 떨어졌다. 채혈검사는 10만원대(비급여 본인부담)로 비교적 부담이 적다.

채혈(약 3㎖)로 이뤄지는 '알츠하이머병 위험도 검사'는 혈액에서 'OAβ' 농도(베타-아밀로이드의 응집화 정도)를 수치로 측정해준다. 알츠하이머병 초기로 의심할 만한 증상의 중장년층 검사자에게 유용한 진단 검사다.

피플바이오가 혈액검사 키트를 상용화해 지난해 12월 신의료기술 인증을 받으면서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약 30여개 3차의료기관에서 검사가 진행 중이고 검사가 가능한 의료기관도 꾸준히 늘어날 예정이다.

피플바이오 관계자는 "우리 회사가 상용화한 혈액검사 키트가 알츠하이머병 조기 진단에 있어 전문의의 종합적인 판단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양영순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 신경과 교수

채혈 후 혈장을 분리해 검사하는데 알츠하이머병 환자의 혈장에서는 응집화가 빠르게, 더 많이 되고 정상군이라면 응집화가 비교적 더디게 된다. 검사 후 결과는 1~2주 뒤에 나오는데 응집화 정도를 위험도로 '저위험, 경계, 고위험'으로 예측할 수 있다.

양 교수는 "100만원이 넘는 PET-CT 검사를 하지 않고도 알츠하이머병을 시사해준다는 의미가 있고 중소병원, 개원가에서도 검사 접근성이 높아졌다"며 "기존 검사에 채혈검사를 추가로 활용한다면 환자 진단, 선별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ksj@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