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B-1B '랜서' 폭격기, 일본서 신속 재급유 훈련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 위한 의지 표현"

[편집자주]

(미군 인도태평양 사령부)

최근 주일미군기지에 전개된 미국 공군 전략폭격기 B-1B '랜서'가 엔진을 끄지 않은 채 지상에서 연료를 신속 급유하는 훈련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미군 인도·태평양사령부는 16일(현지시간) 배포한 자료에서 일본 아오모리(靑森)현 소재 미사와(三澤) 기지에서 이 같은 내용의 '핫핏(hot-pit) 재급유'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훈련은 항공기 엔진을 켠 상태에서 지상에서 급유한 뒤 출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는 항공기가 급유과정에서 지상에 머무는 시간을 최대한 줄여 공중작전에 신속히 복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에 앞서 미군 당국은 역내 폭격기동부대(BTF) 임무수행을 위해 사우스다코타주 엘즈워스 공군기지 소속 B-1B 랜서 편대(4대)를 지난달 중순 태평양 괌의 앤더슨 기지에 전진 배치했다.



이 가운데 2대는 이달 초 한미연합 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 그리고 일본 항공자위대와의 연합훈련에 잇달아 참가했다.

미사와 기지엔 이달 14일 B-1B 폭격기 2대가 도착했다. 당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회담을 통해 북한이 제7차 핵실험 등을 감행한다면 "미국과 동맹국들에 대한 추가 방어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미군의 이번 훈련은 미 본토나 괌에서 출격한 B-1B 폭격기가 일본에서 재급유한 뒤 신속히 임무에 투입될 수 있음을 보여주기 위한 것이란 해석이 나오고 있다.

B-1B 랜서는 현재 운용 중인 기체의 경우 핵폭탄 탑재 기능이 제거돼 있지만, B-52 폭격기의 2배에 이르는 60톤 상당의 폭탄을 실을 수 있다.

또 B-1B는 마하 1.25(시속 1530㎞)의 속도로 비행할 수 있어 괌 기지 이륙 후 2시간 남짓이면 평양 상공에 도달할 수 있다. 미사와 기지에선 '30분 내 북폭'을 할 수 있다.

미 공군 제37원정폭격비행대의 크리스토퍼 맥코넬 대령은 "BTF 임무는 연합전력뿐만 아니라 인도·태평양 지역의 많은 동맹·우방국들과 통합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을 보여준다"며 "인도·태평양 지역 전역에서 훈련을 함으로써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을 유지하려는 우리나라(미국)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pej86@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