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野 '이태원 참사' 정쟁 않아 긍정적…서로 협력해야"

합동분향소 방문…"안전한 대한민국 만드는 데 최선"

[편집자주]

한덕수 국무총리와 오세훈 서울시장 등 정부관계자들이 31일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분향소에서 추모를 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10.31/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31일 "야당에서도 이태원 참사에 대해 너무 정쟁으로 끌고 가지 않고 국가를 위한 하나의 큰 정책으로서 개선하려는 모습인 것 같아 상당히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오세훈 서울시장과 함께 서울광장 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를 찾은 뒤 기자들과 만나 "좀 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여러 정책에 있어 머리를 맞대고 서로 협력을 해나가야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 총리는 이번 참사로 야당과 협치할 것이냐라는 질문에 "협치는 총리가 되면서부터 강조해 온 하나의 기본 지론"이라며 "모든 중요 안건과 정책에 대해 야당에 항상 설명을 드리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사고 원인에 대해 지방자치단체나 경찰의 미흡함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있다'는 질문에 "거기에 대해서는 많은 반론이 있다"며 "정확한 사고 원인을 치밀하게 조사하면서 밝혀질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답했다.



'3000건 이상의 실종 신고가 들어왔다'는 지적에 대해선 "문제는 그 분들이 어디서 실종됐는지 명확하지 안다는 것"이라며 "소수의 외국인과 국내 한, 두명 정도에 대한 신원을 밝히고 적절한 장례 절차를 밟은 후 이런 참혹한 사고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전문가와 머리를 맞대고 여야가 협조해 대책을 만드는 일이 가장 급한 일"이라고 했다.

한편 한 총리는 합동분향소 방명록에 "고인들의 명복을 빕니다. 고인들의 유족들께서 느끼실 헤아릴 수 없는 참담함에 깊은 위로를 드립니다. 보다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라고 적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31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합동분향소에서 애도를 마친 후 남긴 조문록을 남겼다. (공동취재) 2022.10.31/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ysh@news1.kr

많이 본 뉴스

  1. 최준희, 故 엄마 최진실·아빠 조성민 모습 공개…둘다 닮았네
  2.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3.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4.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
  5. 아이와 놀이터사진 올리자…"임대 살면서 아파트 사는척"
  6. 나훈아, 은퇴 밝혔다…"여러분 서운해 하니까 그만두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