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총리, 아프리카돼지열병 점검회의…"살처분 등 초동방역 신속 이행"

"경기도, 돼지농장 밀집돼 상황 엄중…멧돼지 포획 등 집중 실시"

[편집자주]

한덕수 국무총리가 2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ASF) 방역상황 점검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2.9.29/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29일 경기 김포시와 파주시 농장에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과 관련해 "발생농장 돼지에 대한 살처분, 농장 이동제한, 감염경로 조사 등 매뉴얼에 따른 초동방역을 신속하게 이행해달라"고 지시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상황 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경기도는 돼지농장이 밀집된 곳이 많다는 점에서 상황이 어느 때보다 엄중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가을철 멧돼지 활동량이 많아지는 만큼 집중호우 등으로 훼손된 광역 울타리를 면밀히 점검해 보완하고 멧돼지 포획 및 수색 활동도 집중적으로 실시하라"고 주문했다.

또 "아프리카돼지열병을 막기 위해서는 방역의 최일선에 있는 농가에서부터 철저한 방역 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정부 차원에서 농가의 방역수칙 준수, 통제초소 및 소독시설 등 방역시설 점검과 보완이 확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한 총리는 "'겨울철 가축전염병 특별방역대책'을 조속히 이행해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산되지 않도록 가능한 모든 노력을 기울이라"고 당부했다.

ysh@news1.kr

많이 본 뉴스

  1. 미국 공연 때 콘돔 뿌린 비비 "야하고 다정한 게 중요"
  2. "연예인 뺨치는 미모"…3명 연쇄살인 '엄여인' 얼굴 공개
  3. "이게 진짜 삼겹살…기본 갖추길" 정육점 자영업자 일침
  4. 학교서 킥보드 타다 넘어진 여대생…"얼굴 피범벅, 부상 심각"
  5. "일부러 땀 낸다" 日여성 겨드랑이로 만든 주먹밥 '불티'
  6. 카페 차린 아이돌 노을 "비수기 월 4000, 성수기엔 더 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