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오미크론 백신 5~11세 사용 美 승인 신청

EU 당국에도 승인 신청 예정

[편집자주]

미국과 유럽이 오미크론 변이용 코로나19 백신 추가 접종을 진행 중인 가운데, 사진은 지난 1월 8일 독일 베를린에서 한 5세 남아가 초기 접종을 하는 모습. © AFP=뉴스1

화이자는 26일(현지시간) 미 보건당국에 자사가 개발한 오미크론 변이용 코로나19 부스터 백신의 5~11세 사용 허가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화이자는 이날 미 식품의약국(FDA)에 용량을 10마이크로그램(㎍)으로 하는 아동용 부스터샷 긴급 사용 승인 요청서를 발송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에 화이자가 승인 신청한 백신은 두 가지 오미크론 백신 중 하위변이 BA.4와 BA.5를 겨냥해 추가 개발 후 출시된 백신을 말한다.

미국은 이미 두 하위변이가 전체 감염의 90%를 차지하는 만큼, 이 백신만을 승인하고 접종 중이다. 다만 화이자의 제품은 12세 이상, 모더나의 제품은 18세 이상 승인했다.



FDA 승인이 이뤄지면 다시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접종 여부를 검토하게 된다. 최종 단계에서 로셸 월렌스키 CDC 국장의 접종 승인이 나면 즉시 미 전역에서 배포가 가능해진다.

아울러 화이자는 유럽연합의약품청(EMA)에도 아동 접종 허가를 요청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경우 오미크론 백신의 또 다른 종류인 원형 BA.1 겨냥 백신의 소용량 접종도 승인될지 주목된다. EMA는 미국과 달리 성인용으로 BA.1 겨냥 백신과 BA.4·5 백신 두 종류를 모두 승인했다.

아동의 경우 성인에 비해 코로나19의 영향을 덜 받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미 CDC에 따르면 팬데믹 발생 이래 5~18세 아동·청소년도 수백 명 사망했다.

sabi@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