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친윤에 전면전 선포 '끝까지 간다'…당 혼돈 지속될 듯

"호가호위 윤핵관", "국민의힘 불태워버려야"
친이준석계 주류세력 갈등 불가피…가처분 결과 주목

[편집자주]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 대표는 당 중앙윤리위원회로부터 당원권 정지 6개월 중징계를 받은 이후 36일만인 이날 처음으로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냈다. 2022.8.13/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권성동 원내대표와 이철규·장제원 의원 등의 실명을 거론하면서 "호가호위하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과 끝까지 싸우겠다"고 결사 항전 의지를 밝혔다. 그는 이날 윤 대통령을 향해서도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따라 이 대표를 옹호하는 인사들과 당내 주류 세력 사이에 갈등의 골이 더 깊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다음 주 '주호영 비상대책위원회'가 정식 출범하고 법원에서 비대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이 대표의 입지가 점차 좁아질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 26분, 질의응답 36분 등 총 한 시간이 넘는 시간 동안 입장을 밝혔다. 그는 격앙된 표정으로 "사람에 충성하지 않는 국민의 힘을 넘어서 이제 조직에 충성하는 국민의힘도 불태워버려야 한다"거나 "이 당은 죽어가고 있는 것이고, 죽은 당에 총선에서 표를 줄 국민은 없다"고 날선 발언을 이어갔다. 



또 그는 권성동 원내대표·장제원 이철규 의원을 윤핵관으로, 김정재 박수영 의원을 '윤핵관 호소인'으로 열거하면서 "윤석열 정부가 총선에 승리하는 데에 일조하기 위해 모두 서울 강북 또는 수도권 열세 지역 출마를 선언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여러분이 그 용기를 내지 못하면 여러분은 그저 호가호위하는 윤핵관으로 남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윤 대통령을 향해서도 "한쪽으로는 저에 대해서 이 XX 저 XX 하는 사람을 대통령으로 만들기 위해 당대표로서 열심히 뛰어야 했던 제 쓰린 마음이 그들이 입으로 말하는 선당후사보다 훨씬 아린 선당후사였다"고 했다. 

이어진 기자들과 질의응답에서 이 대표는 '윤 대통령과 만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만날 이유도 없고 (오해를) 풀 것도 없다"고 답했다. 

이를 두고 당내에서는 "이 당을 불태워버려야 된다고까지 이야기를 했는데 이 정도면 이 대표가 당을 손절했다고 봐야하는 것 아니냐"는 말도 흘러나온다. 

당 관계자는 "이 대표가 큰 방향성에 대해서는 우리 보수가 나아가야 될 방향에 대해 의미있는 이야기를 했다"면서도 "우리 당이 처해있는 상황에서는 그걸 받아들일 수 없다. 결국 정통 보수층 입장에서는 이준석이란 사람이 죽어줘야되는 상황"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 대표 기자회견을 계기로 당 내홍이 한층 더 깊어질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실제 이날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이 대표가 "윤핵관과 윤핵관 호소인은 수도권 열세지역에 출마 선언하라"고 요구한 데 대해 "이 대표가 지구를 떠난다면 전라도여도 출마하겠다"고 비꼬았다. 

당이 극심한 분열 양상으로 빠져들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앞서 이 대표가 "신당 창당은 안 한다"고 선을 그었으나, 이 대표와 유승민 전 의원이 보수신당을 창당할 가능성도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이 대표가 전면전에 나선 상황이라 이 대표와 가까운 의원들이 당내 주류 세력과 융화하기 어려울 것이란 취지다. 

이와 별개로 이 대표는 향후에도 당내에서 역할을 이어가겠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기자회견에서 "우리 당의 혼란스러운 상황으로 국민들과 당원들께 많은 심려를 끼쳐드린 것에 대해 책임있는 사람으로 진심을 다해 사과드린다"고 했다. 또 "온라인상 당원 소통공간을 제가 직접 키보드를 잡고 프로그래머로 뛰어서 만들어내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이러한 이 대표의 의지에도 불구하고 다음 주 비대위가 정식으로 출범하고 가처분이 인용되지 않으면 이 대표의 운신의 폭이 상당히 좁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당 관계자는 "당내에서는 가처분 신청 인용 가능성이 낮다는 의견이 많다"며 "이 대표가 윤 대통령하고도 척을 지는 모양새라 좀더 어려운 국면으로 궁지에 몰릴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런 가운데 법원의 가처분 신청 심리일인 17일 전에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이 이 대표를 만나 설득할 가능성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주 위원장은 가능한 한 17일 이 대표를 직접 만나 가처분 신청 취하를 설득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이 대표는 이날 기자들에게 "이 사태에 있어 주 위원장은 어떤 책임도 없다"며 "주 위원장이 갖고 계실 곤란한 상황에 대해 등 떠밀 듯이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주 위원장을 만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angela0204@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