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카드]모유 먹는 아기 고양이, 사료는 언제부터 먹일까


                                    

[편집자주]

펫카드 © 뉴스1


펫카드 © 뉴스1


펫카드 © 뉴스1


펫카드 © 뉴스1




펫카드 © 뉴스1


펫카드 © 뉴스1


펫카드 © 뉴스1


펫카드 © 뉴스1


펫카드 © 뉴스1


펫카드 © 뉴스1

"아기 고양이를 키우게 됐어요. 건사료는 언제부터 먹이면 되나요?"

새끼 고양이를 키우는 애묘인들의 궁금증 중 하나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고양이가 건사료를 ​먹을 수 있는 시기는 생후 3주 무렵부터다. 이 시기는 모유 또는 분유를 먹는 고양이들이 유치가 날 때다.

건사료는 유치가 나면서 이것저것 깨물기 시작할 때 급여할 수 있다. 다만 초기에는 사료가 너무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으니 미지근한 물에 불려서 급여하는 것이 좋다고.

고양이가 생후 3~4주부터 두 달이 될 무렵까지 불리는 시간을 천천히 줄여가면서 건사료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생후 두 달 정도 되면 보통 이유식을 끝내고 별 무리 없이 건사료를 잘 소화할 수 있게 된다.

불린 사료를 먹일 때 주의할 점이 있다. 수분을 머금고 있어 금방 상할 수 있기 때문에 그때그때 불려서 먹이는 것이 좋다. 또 적은 양을 하루에 3~5회 정도 나눠서 급여한다.

​불린 사료에 분유나 고양이용 우유, 캔 등을 살짝 뿌려 조금씩 사료에 익숙하게 해주는 방법도 있다.

캔과 우유, 사료 등을 먹기 시작하면 양치질에도 익숙하게 해주자. 고양이는 생후 6~7개월부터 이갈이를 시작해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난다. 이 무렵부터 양치질을 시작하면 구강관리에 도움이 된다.

윤성창 내추럴발란스 부사장은 "고양이가 처음 양치질을 할 때는 손에 간식이나 치약을 묻혀 입 안쪽을 마사지하듯이 문질러 적응시켜 보라"며 "고양이가 싫어한다면 바로 멈추고 시간이 지난 뒤 다시 시도하시는 것이 좋다. 어렸을 때부터 충분한 영양 섭취와 구강 관리로 건강하게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해피펫] 사람과 동물의 행복한 동행 '뉴스1 해피펫'에서는 짧은 목줄에 묶여 관리를 잘 받지 못하거나 방치돼 주인 없이 돌아다니는 일명 '마당개'들의 인도적 개체 수 조절을 위한 '시골개, 떠돌이개 중성화 및 환경개선 캠페인'을 진행 중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news1-1004@news1.kr

많이 본 뉴스

  1.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4.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