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첫 당정, 화기애애…尹지지율·이준석 거취 거론 안돼"(종합)

당정, 취약계층 지원 2차 추경 신속집행…추석 민생대책 마련키로
허은아 "필요한 사안 있을 때 수시로…매월 고위 당정 열기로"

[편집자주]

한덕수 국무총리가 6일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윤석열 정부 출범 뒤 처음으로 열린 고위 당정 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7.6/뉴스1 © News1 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처음으로 열린 고위 당정(대)협의회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마무리됐다. 이날 당정은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2차 추경을 신속 집행하고 오는 8월 중 추석 민생대책을 선제적으로 마련하기로 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간 갈등과 이로 인한 이 대표의 거취문제, 최근 하락세를 기록 중인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에 대한 언급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당정협의 브리핑을 열고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 및 에너지바우처, 법인택시·버스기사 지원 등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2차 추경을 신속 집행하고 8월 중 추석 민생대책 선제적 마련 등 추가 민생안정 방안 조속 추진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허 대변인은 "당정은 물가 등 민생안정이 어느 현안보다 중요하고 최우선 순위로 두고 대응해야 한다는 뜻을 같이했다"며 "물가상승을 견인하고 민생 체감이 높은 석유류, 농축수산물 식품 분야에 대해 이미 발표된 대책의 집행을 가속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허 대변인은 또 "당에서는 취약계층 생활안정 핵심생계비 부담완화를 위한 민생대책으로 예산 이전용 기금 변경, 할당 관세 확대를 요청했고 정부는 이를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가로 당에서는 국민들의 어려움을 직접 느낄 수 있도록 총리 등 정부 관계자들의 현장방문 제안했고 정부는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며 "정책수립 추진과정에서 당정이 원팀이 돼 적극 협력하고 계기 시마다 당의 물가 민생안정 특위와도 민생대책 방안을 긴밀이 협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허 대변인은 "당정은 윤석열 정부에 대한 국민 기대를 입법 동력으로 삼아 경제 활성화와 민생안정 등 국민의 삶에 직결된 법안의 입법을 신속하게 추진하기로 했다"며 "경제 활성화와 민생안정을 위한 규제개혁 법안, 기업투자 및 부동산 규제 합리화 법안, 각종 세법개정안, 중소기업을 중견기업으로 전환하는 법안 등을 최우선 추진하기로 했다"고 했다.

아울러 허 대변인은 "글로벌 공급망 위기 대응역량 강화, 메타버스 등 미래 산업 육성을 지원하는 법안과 제도 선진화 법안도 주요 입법 과제로 포함하기로 했다"며 "논의한 주요 법안에 대해 당정 간 긴밀히 협력하면서 여야 협의를 활성화하고. 조속 시일 내 입법을 위한 노력을 해나가기로 했다"고 했다.

허 대변인은 "당정은 앞으로도 주요 입법을 추진하기 위한 협의 채널을 상시 운영하면서 장애 요인을 적시에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며 "당에서 추진 중인 100일 작전이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거두도록 당정 합심해 노력하고 그 결과 국민들께 소상히 보고드리겠다"고 했다.

허 대변인은 브리핑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협의회 분위기가 좋았다. 서로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동의하는 시간을 가졌다"며 "당에서 요청하는 사안을 당대표,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사무총장까지 모두 다 말했고, 그에 맞춰 총리와 각 수석들이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전했다.

이 대표 거취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냐는 질문에 허 대변인은 "그런 부분은 거론되지 않았다"며 "(당내 갈등에 대한 우려 목소리는) 전혀 안 나왔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윤 대통령 지지율에 대해서도 "관련 말씀은 없었다"고 했다. 다만 "소통과 홍보 중요성에 대해 이미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며 "정책에 7정도의 시간을 쓴다면 3정도는 소통하면서 (정책을) 알리는데, 어쩌면 3보다 더 큰 시간을 (알리는데) 시간을 써야 하지 않을까 (정부 측에서) 생각하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필요한 사안이 있을 때 수시로 당이든 정부가 요청해 고위 당정을 진행하기로 했다. 정기적으로는 매월 모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pkb1@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