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다리 뻗고 꿀잠 예약이요"…이코노미석의 대반란 [여행라이브]

비즈니스급 서비스 제공하는 '프리미엄 이코노미' 
4시간 한정 이용하는 이층 침대도 등장

[편집자주] '여행'만큼 설레는 단어도 드물다. 일상에서 열심히 일한 뒤, 국내 및 해외로 떠나는 여행은 준비할 때부터 흥을 돋운다. [여행 라이브]에서는 여행의 새 트렌드는 물론 여행업계 핫이슈, 화제의 인물, 동정 등 다양한 소식을 '라이브'하게 전한다.

에어뉴질랜드의 이층 침대석인 '스카이네스트'(에어뉴질랜드 제공)© 뉴스1
  
이코노미석이 달라지고 있다. 일상 회복으로 해외여행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각 항공사들이 이코노미석을 두고 세분화·고급화 전략을 앞다퉈 내놓고 있다.
  
최근 가격에 비해 우수한 가치를 추구하는 '실속형 가치소비'가 확산되면서 똑똑한 소비자를 위한 '프리미엄 이코노미석' 강화에 주력하게 된 것이다.
 
합리적인 가격에 편안한 좌석 공간과 프리미엄(고급)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새로운 클래스(좌석 등급)를 도입하거나, 또는 장거리 노선 승객을 위한 특별한 이층 침대까지 등장했다.
  
KLM 네덜란드의 프리미엄 컴포터 클래스(KLM 네덜란드항공 제공)© 뉴스1
 
KLM네덜란드는 최근 비즈니스석과 이코노미석 중간에 해당하는 '프리미엄 컴포트'석을 보잉 787-9, 787-10, 777-200, 777-300 기종에 새롭게 도입했다.

KLM네덜란드의 보잉사 항공기는 월드 비즈니스, 프리미엄 컴포트, 이코노미 총 세 가지 좌석으로 나뉘게 된다.
   
새롭게 선보인 '프리미엄 컴포트'는 이코노미석에 비해 여유로운 앞뒤 좌석 간격은 물론 등받이를 뒤로 더 젖힐 수 있도록 설계했다. 공항 및 기내 서비스도 프리미엄급이다. 

승객들은 고기, 생선, 채식 요리 중 원하는 메뉴를 선택할 수 있으며 월드 비즈니스석에서 인기가 높은 다양한 간식과 칵테일은 물론 식후 디저트로 커피, 차, 주류 및 아이스크림을 맛볼 수 있다.

전용 체크인 카운터, 우선 탑승 등 스카이팀 공동 우대 서비스인 '스카이 프라이어리티'(SkyPriority) 혜택을 누리는 것은 물론 개당 최대 23㎏ 수하물 2개를 무료로 위탁할 수 있다.

프리미엄 컴포트 좌석을 도입한 항공기는 7월 북미 노선을 시작으로 '인천~암스테르담' 노선에는 2023년 내에 도입할 계획이다.
 
프리미엄 이코노미(위), 이코노미 좌석(에어프랑스 제공)© 뉴스1
 
에어프랑스는 최근 프리미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대대적인 좌석 새단장에 돌입했다.
   
이번 새단장은 보잉 777-300 기종 12대의 비즈니스, 프리미엄 이코노미, 이코노미석 전체에 해당한다. 
  
그중 '프리미엄 이코노미'의 경우 96㎝가량의 여유로운 레그룸과 124도까지 젖혀지는 등받이를 적용했다. 시트 쿠션은 짙은 남색의 헤링본 소재를 활용해 한층 부드러워진 것이 특징이다.



USB-A, USB-C 충전포트는 물론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과 13.3인치의 4K 고해상도 좌석 스크린을 장착해 기내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도 강화했다.

기내식도 맛과 영양을 고려해 한층 업그레이드된다. 뉴트리스코어(영양등급제) A 혹은 B등급 인증을 받은 메뉴로 구성했다.
 
'프리미엄 이코노미'는 9월 이후부터 국제선 노선에 순차적으로 도입할 예정이다. 

세계에서 가장 넓은 프리미엄 이코노미 클래스(에어프레미아 제공)© 뉴스1
 
국내 하이브리드 항공사(HSC)도 프리미엄 서비스 강화에 출사표를 던졌다.

신생 항공사 에어프레미아는 오는 15일 첫 취항하는 '인천~싱가포르' 노선에 투입하는 보잉 787-9 항공기에 프리미엄 이코노미인 '프레미아42'를 도입했다.

'프레미아42'의 좌석 간격은 전 세계 프리미엄 이코노미석 중 가장 넓은 42인치(약 106㎝)다.

승객들은 비즈니스석에 제공되는 각종 혜택도 누릴 수 있다. 전용 체크인 카운터, 우선 탑승, 우선 수하물 수취, 프리미엄 기내식뿐만 아니라 개당 23kg 수하물 2개를 무료로 위탁할 수 있다. 전 좌석에 터치스크린이 장착돼 있어 다양한 기내 콘텐츠도 즐길 수 있다.
 
에어프레미아는 여객 수요 회복에 발맞춰 보잉 787-9 항공기를 오는 2024년까지 10대로 늘릴 계획이다. 

좌석을 소파로 개조할 수 있는 '스카이 카우치' 서비스(에어뉴질랜드 제공)© 뉴스1
  
"최초로 비행기 좌석 내 수면 기능을 장착한 항공사"라고 밝힌 에어뉴질랜드가 이층 침대를 장착한다. 

오는 9월부터 오클랜드와 뉴욕을 잇는 구간에 투입한 보잉 787-9 드림라이너에 2개층으로 이루어진 침대석인 '스카이네스트'를 도입할 예정이다. '오클랜드~뉴욕' 노선은 최장 17시간 35분이 걸리는 세계에서 세 번째로 긴 장거리다. 
 
침대석은 폭 60㎝, 길이 198㎝로 항공기 한 대에 6개가 들어간다. 

에어뉴질랜드는 스카이네스트를 일종의 유료 부가서비스로 도입할 계획이다. 이코노미석 승객이 추가 요금을 내면 매트리스·환기구·커튼·USB콘센트 등이 있는 좌석을 최대 4시간 이용하는 식이다. 승객 한 명은 비행 중 한 번만 이용할 수 있다. 요금은 아직 미정이다.
  
앞서 에어뉴질랜드는 세 개의 이코노미 좌석을 합쳐서 편안한 소파베드가 되는 '스카이카우치석'을 도입해 승객들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어린이 고객을 위한 안락한 놀이 공간으로도 활용이 가능해 유아동 및 노약자들과 장거리 여행을 준비하는 승객들의 편의를 도모했다.

seulbin@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