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김승겸 임명 가능성 무게…박순애·김승희는 '부담'

논란 많지 않고 안보 공백 우려…"국회 충분히 배려"
박순애·김승희는 여론·원구성 변수…권성동 "가능하면 청문회"

[편집자주]

김승겸 합참의장 후보자 2022.5.27/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김승겸 합동참모의장 후보자의 임명안을 이르면 3일 재가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앞서 "합참의장 자리는 오래 비워두기 어렵다"며 국회 동의가 전제되지 않은 임명도 진행할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다.

김 후보자가 임명되면 김창기 국세청장에 이어 국회 인사청문회를 '패싱'하는 두 번째 사례이며 역대 합참의장 중에서는 최초가 된다.

여기에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원구성 협상 타결이 한없이 늦어지는 등 국회가 인사청문회를 진행해야 할 직무를 유기하고 있다는 판단이 깔렸다.

'강한 국방력'을 중시하는 윤 대통령이 김 후보자를 내정한 지 한 달이 넘도록 임명을 하지 않은 것도 이미 충분히 국회를 배려한 것이라고 한 대통령실 관계자는 뉴스1에 말했다. "합참의장이 청문회를 거치지 않고 취임한다면 국회와 국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는 김병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직격한 것이다.



김 후보자에 대한 뚜렷한 결격 사유가 드러나지 않고 있다는 것도 윤 대통령의 정치적 부담을 덜어주는 요인 중 하나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왼쪽)와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 뉴스1

반면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와 김승희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거취가 결정되기까지는 시일이 조금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박 후보자는 갑질 의혹·과거 음주운전과 논문 중복게재 논란 등에 휩싸여있다. 김 후보자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대검찰청 수사 의뢰까지 들어간 상태다. 특히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여론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전날(2일) 대통령 특사로 필리핀에 다녀온 뒤 기자들과 만나 "당연히 가능하면 장관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해서 (여러 의혹에 대한) 답변을 들어야 할 것"이라며 "의혹에 대해서 후보자의 해명을 들어야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다. 원구성이 빨리 마무리되면 인사청문회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와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21대국회 후반기 원구성에 대한 막판 협상에 나선다. 민주당은 오는 4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국회의장단을 단독 선출하겠다며 배수진을 친 상태다.

yooss@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