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美대선 가상대결, 트럼프 44%-바이든 39%…전달보다 3%p 더 벌어져

바이든 3%포인트 하락…트럼프는 44%로 전달과 동일

[편집자주]

© News1

40여년만의 최악 인플레이션 등으로 인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지지율이 좀처럼 바닥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오는 2024년 대선 가상 대결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간 지지율 격차가 더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에머슨 대학이 지난달 28~29일 전국 1271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1일(현지시간) 공개한 여론조사(오차범위 ±2.7%포인트)에 따르면, 2024년 대선 가상 대결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39%를 얻는 데 그쳐 트럼프 전 대통령(44%)에게 5%포인트나 뒤졌다. 응답자의 12% '다른 사람에게 투표할 것'이라고 답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달 조사 때와 같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율은 지난 5월 42%에서 3%포인트가 하락해 격차가 더 벌어졌다. 

이번 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직무수행에 대한 지지율은 40%로 집계됐다. 반면 응답자의 53%는 바이든 대통령의 직무수행을 지지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해 1월 미 의사당 폭동 사태의 진상규명을 하고 있는 미 하원의 1·6조사특별위원회의 공개청문회에도 불구하고 지지율엔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모습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2024년 대선에 출마할 경우 1·6조사특위의 공개 청문회가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투표하려는 유권자들의 의사에 영향을 미치겠느냐는 설문에 응답자의 35%는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답했고, 32%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28%는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에머슨 대학측은 "공화당 지지층의 절반은 청문회 후에도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투표할 가능성이 높다고 답했고, 무당층 중 38%는 트럼프 전 대통령을 지지할 가능성이 낮다고 답했다. 지난 2020년 대선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투표했던 사람들 중에선 9%만이 청문회 후에 2024년에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투표할 가능성이 낮다고 답했다"고 설명했다.

차기 대선주자와 관련해서 민주당 지지층의 64%는 바이든 대통령이 민주당 대선후보가 돼야 한다고 답했지만, 36%는 바이든 대통령의 재선 도전을 반대했다.

공화당 지지층을 상대로 한 조사에선 트럼프 전 대통령이 55%로 가장 높았으며, 론 드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20%), 마이크 펜스 전 부통령(9%) 등이 뒤를 이었다.

이번 조사에서 미 연방대법원이 낙태권을 인정했던 '로 대 웨이드' 판례를 공식 폐기한 것과 관련해 응답자의 59%는 의회가 낙태권을 합법화하는 법안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답했다. 여성 중에선 62%, 남성들은 55%가 낙태권 합법화 법안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  

가장 중요한 이슈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58%가 경제를 꼽았다. 이는 5월 조사보다 9%포인트나 높아진 수치라고 에머슨 대학측은 전했다. 경제 외에는 '의료' 문제가 11%로 두자릿수를 기록했다.

gayunlove@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