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국내 모든 앱에 '제3자 결제' 허용…세계 최초

인앱결제 강제금지법 수용…구독관리 등 일부 기능 제한
구글처럼 수수료 26%

[편집자주]

국내 애플스토어 3호점 '애플 명동'. 2022.4.7/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애플이 자사 애플리케이션(앱) 마켓인 '앱 스토어'의 모든 국내 앱에 대해 제3자 외부 결제를 허용한다. 앱 마켓 사업자가 특정 결제 방식만 강요하는 것을 막는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을 따른 것이다.

애플은 30일 한국에 배포되는 앱에 한해 제3자 결제를 도입한다고 공식 홈페이지에 공지했다. 앱 스토어가 한 국가의 모든 앱에 이런 결제방식을 허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애플은 이날 개발자가 '외부 구매 권한'을 사용해 국내 모든 앱에 '대체 앱 내 결제 처리 옵션'(제3자 결제)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제3자 결제를 택할 경우 앱 개발자는 구입 요청·가족 공유 같은 일부 앱스토어 기능을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없게 된다. 앱 스토어의 지불 시스템 외부에서 이뤄지는 결제를 검증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 애플 측 설명이다.



또 애플은 △환불 △구입 내역 △구독 관리를 비롯해 대체 결제로 디지털 상품·서비스를 구입해 문제가 생길 경우 지원해줄 수 없고, 책임은 개발자에게 있다고 못 박았다.

애플의 외부결제 정책은 구글과 동일하게 기존(최대 30%)보다 4%포인트(p) 낮은 수수료를 책정했지만, 다른 결을 띤다.

애플은 구글과 달리 '병행결제'를 허용하지 않는다. 구글은 결제창에서 인앱결제와 제3자 결제를 보여주지만, 애플은 개발자가 처음부터 인앱 결제 또는 제3자 결제 방식을 택할지 결정하게끔 한다.

woobi123@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