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1상에서 '암' 줄었다…지아이이노베이션, 경쟁약 못한 '부분관해' 확인

[제16회 뉴스1 바이오리더스클럽]
장명호 사장 "GI-101, 많은 용량 투여 가능하고 더 좋은 효과"

[편집자주]

장명호 지아이이노베이션 사장이 23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6회 뉴스1 바이오리더스클럽'에서 기업설명(IR)을 하고 있다. 2022.6.23/뉴스1 © News1 황기선 기자

국내 신약개발 바이오기업 지아이이노베이션이 자체 개발 중인 면역항암물질 'GI-101'에 대한 임상1상 중간결과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단독투여 결과, 경쟁약에서 없던 '부분관해(PR)'를 확인하는 성과를 냈다. PR은 암 크기가 일정 기준 이상 줄어드는 현상을 의미한다. 특히 약효를 내기 위해 용량을 늘렸음에도 부작용이 덜하다는 점은 이 약물의 최대 강점이 될 전망이다.

장명호 지아이이노베이션 사장은 23일 <뉴스1> 주최로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6회 바이오리더스클럽' 기업소개(IR) 발표를 통해 "요로상피암 환자 단독투여 결과, 암 크기가 46% 줄어드는 PR 1건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중융합단백질 구조인 GI-101은 암세포 사멸을 위해 체내 면역을 활성화시키는 면역항암제다.



GI-101의 한쪽에는 단백질 'CD80'이 있고, 다른 쪽에는 직접 면역활성을 일으키는 '인터루킨(IL)-2' 물질이 있다.

CD80은 면역 T세포의 수용체 단백질 'CTLA-4와' 결합한다. 평소 체내에 있는 CD80(항원제시세포가 제시)이 조절 T세포나 세포독성 T세포에 발현돼 있는 CTLA-4와 결합하면 면역 억제 반응이 일어난다. 암세포 살상 능력이 상실된 상태인 셈이다. 하지만 약물 GI-101이 자신의 CD80을 체내 CD80 대신 CTLA-4와 결합시키면, 그 만큼 체내 CD80이 CTLA-4와 못 붙는다. 이 때 면역관문이 억제되면서 세포독성 T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하게 된다.  

항암제의 임상은 PR을 포함한 CR(완전관해) 등의 데이터 확보가 중요하다. GI-101은 임상 초기단계인 1상에서부터 PR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해석이다. 

GI-101의 경쟁약물로는 다국적제약사 BMS제약이 앞서 기술이전받았던 '벰펙알데스류킨'이 있다. 당시 계약금만 1조5000억원에 달한 빅딜로 큰 관심을 모은 약물이다. 이 물질은 반감기를 늘린 '인터루킨-2'인데, 투여 용량을 0.006mg/kg 이상 늘리지 못했다. 독성 때문이었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이 인터루킨-2 성분이 '알파' 수용체에 잘 달라붙어 결과적으로 조절 T세포가 많이 증가하는 효과를 낳았다. 이론적으로 조절 T세포는 면역반응을 억제하기 때문에 양이 늘지 않아야 한다.

장 사장은 "벰펙알데스류킨은 단독요법 피험자 28명 중 단 1명에게도 PR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반면 GI-101은 임상1상에서 0.15mg/kg까지 용량을 늘렸을 뿐만 아니라 현재 더 높은 용량으로 증량을 진행 중이다. 아울러 알파가 아닌 베타와 감마 수용체에 잘 붙어 암세포 공격 역할을 하는 NK(자연살해) 세포와 T세포만 증가시키도록 선택적으로 디자인됐다. 조절 T세포 양은 늘지 않았다. GI-101의 CD80이 조절 T세포의 작용을 억제한다.

GI-101은 단독요법에서 말기 암 환자 11명 중 cPR 환자(전이성 요로상피암) 1명이 나왔다. cPR은 한 번 종양 크기가 30% 이상 줄고 6주 뒤에도 이 상태가 유지되는 것을 말한다. 종양 크기는 46.6% 감소했다. 다른 5명은 더 이상 암이 커지지 않는 병변억제(SD)가 확인됐다.

지아이이노베이션은 해당 단독요법에 대해 올해 임상2상을 시작할 계획이다. 아울러 GI-101과 NK세포 병용요법에 대한 기대도 큰 상황이다. 

GI-101과 동종NK세포를 함께 투약한 연구결과, NK세포의 지속성이 한달을 유지했다. 보통 NK세포는 1주일이 채 안돼 사라진다. 결국 그때마다 병원에서 NK세포와 인터루킨-2를 투여해야 하는데 이러한 수고를 덜 수 있는 것이다. 이 병용투여법은 지아이이노베이션 자회사인 지아이셀에서 올해 임상시험계획서를 제출할 예정이다.

장 사장은 "GI-101과 NK세포를 병용투여했더니 4주까지 NK세포가 유지됐다"며 "알레르기 치료제로 개발 중인 GI-301도 기술이전받은 유한양행이 곧 임상1상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lys@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