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제5차 한-아세안 과학기술공동위원회 온라인 개최

지난 2013년 이후 다섯번째 회의…탄소중립 등 분야 협력

[편집자주]

© News1

한국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간 과학기술 분야 협력을 다지는 회의가 개최됐다.

1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오후 아세안 과학기술혁신위원회와 '제5차 한-아세안 과학기술공동위원회'를 화상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아세안 과기공동위는 한국과 아세안 간 과학기술정책을 공유하고 협력관계를 강화해나가기 위한 정례 회의다. 지난 2013년 이후 격년으로 개최해 올해 다섯번째를 맞이했다.

이날 김성규 과기정통부 국제협력관과 부이 떼 유이(Buy The Duy) 베트남 과학기술부 차관이 공동 의장을 맡아 회의를 주재했다.



과기정통부 측은 회의에서 "과학기술혁신 정책에 대한 상호 이해도를 높였으며 탄소중립·녹색전환, 연구 시설·장비 등 신규 분야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특히 양측은 우주 전파 관측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협력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다. 이에 대해 한국 천문연구원은 아세안 회원국과 초장기선 전파간섭계를 이용한 전파 망원경 기반 협력 연구를 제안했다.

이밖에도 한-아세안 과학기술혁신 교육 훈련프로그램, 한-아세안 우수과학기술혁신상, 한-아세안 과학기술협력센터 등 기존 사업의 추진 경과와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가 오고갔다.

끝으로 양측은 향후 '한-아세안 과학기술 공동위원회'를 '한-아세안 과학기술혁신 공동위원회'로 개편하는 데 합의했다.

김 국제협력관은 "이번 과기공동위가 한국과 아세안의 과학기술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탄소중립, 연구시설·장비(우주 전파 관측 네트워크) 등 분야로 협력의 지평을 넓히는 계기가 되었다"며 "한국과 아세안이 상호 간 관심 분야와 경쟁력을 바탕으로 과학기술혁신에 기반한 상생연대를 구축해나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g1@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