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망 중소기업 "거래처 ESG 요구수준 강화되지만 정보는 부족"

ESG 경영요구에 대한 부담 中企 감당

[편집자주]

중기중앙회,'ESG 대응현황 조사결과' 2022.06.02 © 뉴스1

대기업 협력사와 수출 중소기업 절반(공급망 중소기업)은 거래처의 ESG(환경·사회적책무·기업지배구조 개선) 요구수준이 강화되고 있다고 느꼈다. 그럼에도 중소기업들이 달성해야 할 ESG 경영 수준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지 못했다.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가 3월28일~4월8일 ESG 경영에 직접 영향을 받는 공급망 중소기업 중 621개사를 대상으로 진행해 2일 발표한 설문조사에서 중소기업 20.0%는 'ESG 평가 요구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ESG를 요구한 거래처는 대기업이 80.6%, 해외거래처가 28.2% 순이었다.

이런 가운데 중소기업 50.8%는 요구받은 ESG 정보량과 평가기준이 점점 강화되고 있다고 느꼈다.



거래처의 ESG 경영 요구기준에 대해서는 '대략적인 가이드만을 제공하고 있다'는 응답이 66.1%, '명확하게 공개하고 있다'는 26.6%에 그쳐 중소기업들이 달성해야 할 ESG 경영 수준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SG 요구수준에 미달할 경우 '컨설팅 및 교육 등을 통한 개선 유도'(20.2%)  '미개선 시 거래정지·거래량 감소'(18.5%) 순으로 나타나 ESG 평가 결과가 거래관계에 일부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SG 평가를 요구하는 거래처의 지원은 △전혀 없음(64.5%) △약간 지원하나 거의 도움 안 됨(16.9%) 순으로 조사돼 현실적으로 ESG 경영요구에 대한 부담은 중소기업이 감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소기업이 가장 필요한 ESG 경영 지원 사항으로 'ESG 경영 시설 개보수 비용 지원'(28.8%)을 꼽았다.

suhhyerim777@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