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尹대통령을 '文대통령'으로 불렀다가 곧바로 정정


                                    

[편집자주]

2박 3일의 일정으로 방한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경기 평택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을 방문해 생산 시설을 둘러본 후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연설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5.20/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취임 이후 처음으로 한국을 찾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윤석열 대통령을 문재인 대통령으로 부르는 실수를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경기 평택 삼성전자 반도체공장을 시찰한 뒤 한미 동맹의 중요성과 경제 안보 협력 확대 등에 대한 연설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미동맹은 역내 평화와 안정, 번영을 위한 핵심축"이라고 말했다.

그는 연설을 끝내면서 "모두에게 감사드린다. 문 대통령(President Moon)"이라고 말했다가 실수를 인지한 듯 곧바로 "윤(Yoon)"이라고 정정한 뒤 "지금까지 해준 모든 것에 대해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의 말실수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해 5월 문재인 전 대통령과 정상회담 당시에도 문 전 대통령을 '총리(Prime Minister)'라고 호칭하기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같은 달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휴전을 환영하는 연설을 하면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를 '대통령'(President)이라고 부르는가 하면, 지난해 4월 백악관에서 한 러시아 정책 관련 기자회견에선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성(姓)인 푸틴을 '클루틴'이라고 했다가 곧바로 '푸틴'으로 정정하기도 했다.

gayunlove@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