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하나금융그룹과 ESG 미래전략 MOU 체결

하나금융그룹, ESG 경영 실천을 위한 100억원 지원
양측 공동 출자 ‘(주)인공광합성연구소’ 설립…100억원 투자

[편집자주]

KAIST는 하나금융그룹과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ESG 미래전략 업무협약’을 23일 체결했다.(좌측 다섯 번째부터)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이광형 KAIST 총장, 최성율 ㈜카이스트홀딩스 대표, 박성호 하나은행장© 뉴스1

KAIST와 하나금융그룹이 ‘ESG 미래전략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4일 KAIST에 따르면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2050년 탄소중립 달성 및 인류 난제인 기후 위기 해결이라는 대의적인 목표에 뜻을 모으고 △기후변화 문제 해결 △저탄소 에너지경제로의 전환 △신재생에너지 확대 등의 분야에서 협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하나금융그룹은 기초과학 및 융합기술 등 다양한 학술 활동을 후원하고 ESG 경영 실천 노력의 일환으로 100억원을 KAIST에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KAIST의 기술지주회사인 ㈜카이스트홀딩스는 하나은행과 공동으로 ‘㈜인공광합성 연구소’ 설립의지를 밝혔다.



하나은행은 100억원 상당을 투자하고, ㈜카이스트홀딩스는 KAIST 기술 및 지식재산을 현물로 출자하는 방안이다.

‘인공광합성’이란 식물의 광합성 원리를 모방하는 기술이다.

태양에너지를 원천으로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한 뒤 여러 가지 유용한 물질로 업사이클링하는 연구 분야로 온실가스 문제를 해결할 중요한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인공광합성 연구소’는 △태양광 에너지를 활용·전환하는 분야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해 유용물질로 변환하는 분야의 관련 기술을 융합하는 중장기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한편, KAIST는 지난달 ㈜카이스트홀딩스를 출범시켰다. 기술이전을 통한 창업을 지원해 연구·개발(R&D) 투자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하는 기술지주회사다.

km5030@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