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플라스틱을 합성 이전 원재료로 완벽하게 되돌린다

화학연, 저온 해중합 반응·정제 기술 개발·기술이전
연내 상용화 설비 구축 및 사업화 추진

[편집자주]

폐PET, DMT(왼쪽부터) 및 이를 중간체로 제조된 테레프탈레이트 유도체 화합물의 예(BHET, BHPT, BHBT, DOTP). (화학연 제공)© 뉴스1

국내 연구진이 폐플라스틱을 화학적으로 분해해 합성 이전 원료로 완벽하게 되돌릴 수 있는 핵심원천기술을 개발·기술이전한다.

한국화학연구원은 23일 대전 본원에서 ㈜리뉴시스템(대표 이종용)과 저온에서 폐PET를 완전분해할 수 있는 해중합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에 기술이전한 해중합 기술은 수백 개 이상의 단위체가 서로 결합해 이루어진 고분자를 화학적으로 분해해 소재 합성 이전의 원료로 되돌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화학연 연구팀은 상온에서 높은 반응성을 나타내는 저가 촉매를 반응에 적용하고 부반응을 제어할 수 있는 공정기술을 도입해 에너지 소비율을 낮추고 오염물질에 의한 단량체 제품의 수율이 낮아지는 문제를 극복했다.



나아가 제조된 디메틸테레프탈레이트(DMT)를 반응중간체로 사용해 100도 이하의 저온에서 다양한 고부가 재생 단량체를 제조할 수 있는 플랫폼 기술을 개발했다.

이는 최소한의 공정변수 조절과 투입원료의 변경만으로 동일한 공정에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운전 특성으로, 재생원료의 가격이나 시장수요의 변동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다목적 친환경 소재 제조공법이다.

㈜리뉴시스템은 연내 공정 최적화를 마무리하고 본격 상용화에 나설 예정이다.

km5030@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