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시의회 이번엔 '조례 갈등'…재의요구에 "이중 잣대"

김인호 의장, '대안교육기관 조례' 재의요구 유감 표명
市, '시장 사과 명령 조례' 등 4건 재의요구·1건 대법 제소

[편집자주]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이 12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서울시 민생지킴 종합대책 발표'를 마치고 기념사진 촬영을 하기위해 자리를 잡고 있다. 2022.1.12/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과 서울시의회가 이번엔 조례를 놓고 잇따라 충돌하고 있다.

시의회가 재의결한 '서울시 교육경비 보조금에 관한 조례'에 대해 서울시가 대법원 무효확인 소송을 제기한 데 이어, 서울시가 재의 요구한 '대안교육기관 지원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놓고 김인호 시의회 의장이 유감을 표했다.

김 의장은 21일 보도자료를 내고 "오 시장이 제출한 '서울시 대안교육기관 지원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에 대한 재의 요구는 법령 제정 취지인 실질적 교육격차 해소와 교육권 보호를 저해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시의회는 지난해 12월22일 서울시교육감 소관의 등록제 대안교육기관에 대해 서울시장이 지원하도록 근거를 마련하는 '서울시 대안교육기관 지원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의결했다.



체계적인 대안교육기관 지원을 위해 매년 대안교육기관 지원계획 수립·시행 시 서울시장이 교육감과 협의하는 것이 의무화된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대안교육기관 관련 사무는 교육감 소관이며 법률상 서울시에 재정지원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지난 10일 재의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 의장은 "서울시교육청은 대안교육기관을 지원할 수 있는 조례상 근거가 없고, 심각한 예산부족으로 올해 대안교육기관 지원 예산을 편성하지 못한 상태"라며 "서울시가 대안교육기관을 지원하지 않으면, 대안교육기관에 재학 중인 청소년들의 교육권은 심각하게 침해될 소지가 있다"고 우려했다.

또 서울시의 지원중단 결정에 대해 "서울시가 교육청에 등록한 대안교육기관에 대해 지원을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먼저 밝힘으로써, 대안교육 현장에서는 교육청 등록을 미룰 수 있는 만큼 미루자는 분위기가 팽배해졌다"며 "서울시 결정에 따른 '대안교육기관의 교육청 등록 기피현상'은 법령의 제정 취지를 저해한다"고 주장했다.

오 시장과 시의회가 조례를 놓고 충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앞서 시는 시의회에 '서울시장 사과 명령 조례'를 포함해 총 4건을 재의요구했다.

시의회가 재의결한 '서울시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에 대해서는 대법원에 제소하며 법적 다툼으로 번졌다.

junoo5683@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