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사망사고위-민주법연 22일 '민주주의와 군대' 심포지엄 개최


                                    

[편집자주]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 로고 © 뉴스1

대통령소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와 민주주의법학연구회가 22일 오후 2시 서울 LW컨벤션에서 '민주주의와 군대'를 주제로 공동심포지엄을 개최한다.

21일 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심포지엄은 위원회와 민주법연 간 업무협약 체결과 함께 기획된 것으로서 1부에선 군사법·형법 등 관련 제도가, 2부에선 민관군 거버넌스와 군 인권 등이 주로 다뤄질 예정이다.

이번 심포지엄에선 박병욱 제주대 교수(전근대적 계급사회로서 군에 대한 통찰과 민주주의), 오병두 홍익대 교수(군형법과 민주주의), 오동석 아주대 교수(민관군 거버넌스 체계의 현황·과제), 신옥주 전북대 교수(군대 내 성폭력)가 각각 발제자로 나선다.

또 김정환 법무법인 도담 변호사, 최관호 순천대 교수, 하주희 법무법인 율립 변호사, 김영진 인천대 교수가 각각의 주제애 대한 지정토론자로 함께한다.



송기춘 위원장은 민주법연과의 업무협약 체결 및 이번 심포지엄 개최에 대해 "'강군이면서도 국민의 군대가 되는 길'은 민주주의 원칙을 지키는 데 있다"며 "군 개혁과 군 인권보장을 위한 연구에 민주법연이 큰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민주법연은 진보 성향 법학연구자 모임으로서 송 위원장도 과거 이 모임 회장을 지냈다.

신옥주 민주법연 회장은 "군대와 민주주의를 화학적으로 융합시킬 수 있는 다양한 논의가 계속되길 소망한다"고 밝혔다.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와 민주법연은 앞으로 공동 연구사업과 학술회의, 제도정비를 위한 상호 자문, 학술정보자료·간행물 교환 등을 추진해나간다는 계획이다.

ys4174@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