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코로나 제로는 없다…백신에만 의존해서는 안돼"


                                    

[편집자주]



"코로나 제로(0)는 될 수 없습니다. 코로나와 같이 공존해야 된다는 걸 잊지 말고 삶의 지혜를 우리가 만들어가는 과정에 있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마상혁 대한백신학회 부회장은 지난 8일 뉴스1과의 화상 인터뷰에서 "지금처럼 백신에 의존하는 건 문제가 많다"며 이같이 말했다.

주요 국가들은 코로나19 방역을 완화하는 이른바 '위드 코로나'를 시작한 후 치명률이 감소했지만 한국은 오히려 증가 추세에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한국은 신규 확진자 수가 이틀 연속 7000명대를 기록하고 위중증 환자도 800명대 중반까지 치솟는 등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 반면 일본의 경우 지난 11월 치명률이 2%를 넘어서는 등 위기를 보였으나 최근들어 확진자 수가 100~200명을 오갈 정도로 코로나 확산세가 수그러들었다.

마상혁 부회장은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성급히 '위드코로나'를 선언한 정부 방침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여러 상황을 예측하고 준비를 해야하는데 준비 없이 발등에 불 떨어지니 허겁지겁 준비하다 보니 문제가 된 것"이라며 "이렇게 가다가는 의료 붕괴는 물론이고 비코로나 환자들의 억울한 죽음이 생길 수 있다"고 우려했다.

자연감염에 의한 집단면역 가능성에 대해선 "민감한 부분"이라면서도 "일단 거리두기를 해서 접촉을 줄이는 게 중요하고, 다음으로는 코로나 공포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청소년 백신 패스에 대해 "청소년은 차라리 코로나에 걸리는 게 훨씬 낫다"며 "아이들이 성장해서 10년 후 20년 후 영향이 없을 것이냐에 대한 보장이 아무것도 없다"고 조언했다.

마 부회장은 코로나와 관련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정책을 정하는 과정 도 국민이 납득할 수준으로 해야한다고 정부에 당부했다.

그는 "미국은 바이든 대통령이 전국민에 부스터샷을 접종하자고 했을 때 미국 CDC 자문위원회에서 '말이 안된다'는 이유로 부결했다"며 "우리는 누군가 결정해버리고 이후에 전문가들을 내세워서 정당화 하는 식"이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마 부회장은 "혼란과 시행착오가 있겠지만 서로 비난하지 말고 격려하면서 같이 가야 한다"며 "정부를 향해서도 성원과 비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 뉴스1


v_v@news1.kr

많이 본 뉴스

  1. 옥중 결혼 꿈꾼 무기수 5일 휴가, 청혼 거절에 "헛되다" 유서
  2. 한혜진 "제발 오지마" 호소…홍천별장 CCTV 찍힌 승용차 소름
  3. 한소희 '프랑스 대학 합격' 거짓말? "예능서 얘기 편집돼 와전"
  4. 유재환 "X파 있다, 섹시 토크도…예비 신부? 내 배다른 동생"
  5. 김희정, 셔츠 한 장 안에 비키니 입고 글래머 몸매 인증
  6. 담배연기가…기안84 'SNL 코리아 5' 방영 중 실내 흡연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