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증권거래위, 트럼프 자체 SNS 스팩 합병 거래 조사"-WSJ 

SEC, 지난 11월에 SPAC 회사인 DWAC에 거래 관련 정보 요청

[편집자주]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 로이터=뉴스1 © News1 노선웅 기자

미 규제당국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자체적으로 출범시킬 소셜 미디어 플랫폼 회사와 이 회사의 나스닥 상장을 위한 기업인수목적회사(스팩·SPAC)간 거래를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6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트럼프미디어앤드테크놀로지그룹(TMTG)과 스팩회사인 디지털월드애퀴지션(DWAC)간 합병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다고 DWAC는 이날 밝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올해 1월6일 미 의사당 난입 사태로 인해 트위터와 페이스북에서 퇴출 당했다. 이후 자체 소셜네트워크 ‘트루스 소셜’(Truth Social) 출범 계획을 내놓았다.  

DWAC는 지난 10월 부채를 포함해 약 8억7500만달러(약 1조343억원)에 달하는 합병 거래를 통해 TMTG에 대한 상장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TMTG측은 지난 4일 보도자료를 통해 “익명의 여러 투자자로부터 상장지분에 대한 사모투자(PIPE) 방식으로 10억 달러(약 1조1820억원)를 유치했다”고 밝혔고, 트럼프 전 대통령도 성명을 내고 “TMTG는 빅테크 기업의 폭정에 맞서는 강고한 위상을 갖게 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그러나 합병 거래가 발표된 이후 WSJ 등 일부 미 언론들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올해 초와 SPAC 회사가 자금을 모으기 전 패트릭 올랜도 DWAC 최고경영자(CEO)를 만났다고 보도하면서 만약 두 사람간 만남이 실질적인 거래 협상을 대표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경우 SEC 규정을 위반했을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전문가들은 SPAC 회사가 처음 자금을 조달할 때 대상 회사를 식별 하지 않아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고 WSJ는 전했다.

SEC는 지난 11월 DWAC에게 DWAC와 TMTG간 거래 정책 및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정보는 물론 은행 기록과 일부 투자자의 신원을 요구했다.

다만 SEC가 트럼프 전 대통령과 올랜도 CEO간 만남과 관련한 정보를 찾고 있는지 여부는 불분명하다고 WSJ는 보도했다.

SEC의 조사는 일반적으로 상장 기업이 투자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공개하고, 몇 달 또는 몇 년이 걸리는지에 초점을 두며, 이런 조사가 반드시 공식적인 불법행위 혐의로 이어지는 것은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DWAC와 TMTG는 논평 요청에 즉시 응답하지 않았다고 WSJ는 밝혔다. 

gayunlove@news1.kr

많이 본 뉴스

  1. 최준희, 故 엄마 최진실·아빠 조성민 모습 공개…둘다 닮았네
  2. 임주리 "유부남에 속아서 아이 임신…하루 수입 1800만원"
  3. 판사출신 변호사 "민희진 배임? 방시혁은 에스파 폭행사주냐"
  4. "국이 국이 조국입니다"…개그맨 패러디에 조국 '뜻밖 한마디'
  5. 이혼 서유리 "전 남편 최병길, 살 많이 쪄 보기 힘들었다"
  6. 마이크 내려놓은 '가황' 나훈아의 라스트 "정말 고마웠습니다"